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 의원총회에서 참석 의원들이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여성신문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 의원총회에서 참석 의원들이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검찰의 중앙당사 압수수색에 대한 반발의 의미로 불참했던 국정감사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25일로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서 열린 비상의원총회 이같이 결정됐다고 취재진에 밝혔다. 오 원내대변인 "어려운 민생위기 속에서도 무능함, 무도함 넘어 오로지 정치보복 수사에만 열을 올리며 야당의 당사까지 침탈하는 부당한 상황에 대해, 그리고 정상적인 국감이 이뤄질 수 없도록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하고 단호하게 지적하고 강한 문제제기를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회 협치를 파괴하는 윤석열 정권의 태도와 야당 압살 의지를 보이는 상황 속에서 결코 정상적으로 대통령 시정연설을 용인할 수 없다"며 "시정연설은 수용할 수 없다고 민주당 의원들이 결의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야당에서 시정연설 참석의 조건으로 내거는 사안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헌법이 보장하는 대통령의 국회 출석 발언권이나,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한 뒤 정부의 시정 연설하도록 듣게 돼 있는 규정에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건 헌정사에서 들어보지 못한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