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한국시간 18일까지 이집트서 열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주한이집트대사관에
한국시민사회 공동성명 등 전달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11일 주한이집트대사관에 COP27 의장국으로서 기후정의와 인권 침해 중단을 촉구하는 탄원과 시민사회의 서명을 포함한 공동성명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제공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11일 주한이집트대사관에 COP27 의장국으로서 기후정의와 인권 침해 중단을 촉구하는 탄원과 시민사회의 서명을 포함한 공동성명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제공

이집트에서 지난 6일 개막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가 친환경 허울을 쓴 ‘그린워싱’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이집트 정부가 자국의 처참한 인권 현실을 감추려 COP27을 활용한다는 비판도 끊이질 않는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11일 주한이집트대사관에 COP27 의장국으로서 기후정의와 인권 침해 중단을 촉구하는 탄원과 시민사회의 공동성명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집트에 “즉각 시민들에 대한 인권침해를 멈추고, COP27 의장국으로서 재앙적인 기후위기에 맞설 국제적 리더십을 보이라”고 촉구했다. 

이집트에 ▲COP27 의장국으로서 세계 지도자들에 기후변화의 재앙적인 영향을 감축하는 조치를 즉각 취하고 ▲기후변화로 피해를 입은 국가에 보상을 촉구하고▲ COP27을 단순히 국가 이미지 세탁 기회로 삼지 말고 공공안보, 언론의 자유 행사, 시위금지법, 혹은 차별의 이유로 자의적으로 구금된 사람들을 석방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오는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세이크에서 개최되는 이번 COP27은 유엔기후변화협약을 채택한 당사국들의 정기 회의다. 탄소 저감, 기후위기 적응, 기후위기로 손실과 피해를 입은 국가에 대한 보상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참석한다.

그러나 환경단체 활동가 등 시민들의 접근은 철저히 통제되고 있다. 이집트 정부는 COP27 개최 장소에서 거리가 먼 사막 한가운데로 시위 공간을 지정했고, 광범위한 수색과 감시 카메라 설치 등 통제에 나섰다고 한다.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가 6일 오후 5시(이하 한국시간)부터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세이크에서 개최된다. ⓒCOP27 웹사이트 캡처 ⓒCOP27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가 오는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세이크에서 개최된다. ⓒCOP27 웹사이트 캡처 ⓒCOP27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국제앰네스티는 이집트가 오아시스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포용적인 회의를 열겠다면서도 지속적으로 인권침해를 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COP27을 앞둔 지난 4월 대통령사면위원회를 재활성하고 수감자 766명을 석방했지만, 국제앰네스티에 따르면 정치범 등 약 1540명이 체포됐다. 

윤지현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사무처장은 “긴급한 기후위기에 맞서기 위한 국제적 논의의 장인 COP가 인권을 침해하는 국가에 그린워싱이라는 면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스웨덴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도 지난 10월 “COP가 권력자의 그린워싱에 활용되고 있다”며 이번 총회 불참을 선언했고, 최근 이집트 당국을 향해 “기후 정의와 인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지난 10월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은 “당사국들이 지금의 온실가스 감축 약속을 이행하더라도, 이번 세기말 지구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2.5도 높아질 수 있다”며 더 강력한 조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