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애 장필화 김수자 이덕호 등 각 분야 총 93명 수상

제9회 여성주간을 맞아 여성부에서는 그 동안 양성평등문화 확산 및 보육발전에 기여한 총93명의 유공자들에 대해 훈·포장, 대통령표창 등을 수여했다. (표참조)

~B3-1.JPG

◀이수애 목포여성상담센터 소장

이수애 목포여성상담센터 소장이 국민훈장 목련장을, 장필화 이화여대 대학원장과 서임수 경상남도 여성정책과 지방서기관이 녹조근정 훈장을 받았고, 김수자(사)아줌마가키우는아줌마연대 상임대표와 이덕호 사회복지법인 점촌어린이집 시설장은 국민포장을 수상한다.

이수애 소장은 가정폭력 및 성폭력피해자 지원, 자원상담원 양성 등 대중적인 교육강좌를 개최했으며 저소득 청소년 대상사업, 여성정책 마련을 위한 연구활동, 대학내 여성학강좌 개설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하게 되었다.

~B3-2.JPG

◀장필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장

장필화 교수는 국내에 여성학을 정착시킨 선구자다. 한국의 여성학을 세계에 우뚝 서게 한 주역으로 꼽힌다. 그의 학자로서 노력은 여성정책 발전과 양성평등 문화 확산에 이론적 기반을 마련했다. 장 교수는 1984년 이화여대 여성학과 전임교수로 부임, 최초의 여성학과 교수로 기록된 인물이다. 95년 이대 아시아여성학센터를 설립하고, 98년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의 민간 위촉위원으로 여성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했다. 99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기구(APEC) 고위관리회의 산하에 신설된 여성자문기구의 초대의장을 맡기도 했으며 올해 6월 2005년 개최될 제9차 세계여성학대회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돼 활약하고 있다.

~B3-4.JPG

◀김수자 (사)아키아연대 상임대표

김수자 아키아연대 상임대표는 88년 〈여성신문〉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주부운동을 전개해왔다. 98년 은평 일하는 여성의 집 관장을 거쳐 2001년부터 아키아연대 대표, 여성신문사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B3-5.JPG

◀이덕호 사회복지법인 점촌어린이집 시설장

이덕호 점촌어린이집 시설장은 전쟁고아 및 부랑자를 수용하는 신망애육원, 선애원, 점촌탁아소를 설립하는 등 사회복지 및 영유아 보육발전 이바지 공로로 국민포장을, 지영애 충청남도 여성정책관실 여성정책관은 33년 동안 여성, 가정, 아동부서에 근무하면서 양성평등 촉진과 여성에 대한 폭력예방 및 피해자 보호, 모성보호 기반구축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로 근정포장을 받았다.

~B3-6.JPG

◀지영애 충청남도 여성정책관실 여성정책관

대통령 표창은 이미혜 서울여성의전화 인권운동센터 센터장, 이정자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대구지부 부소장,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채윤희 (사)여성영화인모임 대표, 김원홍 한국여성개발원 법·정치연구부 연구위원, 김순정 서울지방경찰청 남대문경찰서 생활안전과 과장, 박명숙 경기도 양평군 사회복지과 과장, 변상득 강원도 여성정책과 지방행정주사 등 총 8명이 수상한다. 이미혜 서울여성의전화 인권운동센터장은 성·가정폭력피해여성들을 위한 상담활동을 했으며 자원상담원 모임운영, 후배 상담가 양성 등 여성인권 및 양성평등을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채윤희 대표는 여성영화인의 전문성과 권리찾기에 앞장선 인물이다. 김원홍 연구위원은 1991년 지방선거 이후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의 당위성, 여성 정치참여확대 방안 연구 및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여성공천할당제를 도입하는 데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B3-3.JPG

◀서임수 경남 여성정책과 지방서기관

!B3-9.JPG

!B3-10.JPG

!B3-11.JPG

임영현 객원기자 sobeit3149@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