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 용산서장 '늑장 출동·기동대 요청' 사실관계 조사
최 소방서장 '대응 2단계 지연 발령' 집중 추궁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경찰 특별수사본부에 이태원 참사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경찰 특별수사본부에 이태원 참사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사고 당시 현장 지휘 책임자였던 이임재(53) 전 용산경찰서장(총경)과 최성범(52) 용산소방서장을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 전 서장은 이날 오전 8시45분쯤 특수본 조사실이 있는 서울경찰청 마포수사청사에 출석해 "다시 한번 경찰서장으로서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 평생 죄인의 심정으로 살겠다"며 사과했다.

참사 현장에 늦게 도착한 이유와 기동대 요청 여부에 대해서는 "세부적인 부분은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사실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하고 조사실로 들어갔다.

특수본은 이 전 서장을 상대로 사고 현장에 뒤늦게 도착하고 경찰 지휘부에 보고를 지연한 경위가 무엇인지, 기동대 배치 요청 등 핼러윈 사전 대비는 어떻게 했는지 붇고 있다.

이 전 서장은 핼러윈 기간 인파가 몰릴 것으로 충분히 예상되는데도 사전 조치를 하지 않고, 참사가 발생한 지 50분 뒤에야 현장에 도착해 늑장 대응한 혐의(업무상 과실치사상·직무유기)로 입건됐다.

특수본은 이 전 서장이 참사 발생 직후 현장에 도착했다는 내용으로 상황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의혹, 용산서의 기동대 배치 요청을 둘러싼 사실관계도 확인 중이다.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경찰 특별수사본부에 이태원 참사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경찰 특별수사본부에 이태원 참사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최 서장은 9시40분쯤 출석해 "일단 조사에 응하겠다"고만 말했다.

최 서장은 참사 직전 경찰의 공동대응 요청에도 출동하지 않고 사고 직후에는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아 인명피해를 키운 혐의(업무상 과실치사상)로 입건됐다.

특수본은 이미 수십 명이 심정지 상태로 심폐소생술(CPR)을 받고 있는데도 왜 대응 2단계를 신속하게 발령하지 않았는지, 참사 당일 안전근무 책임관으로서 근무 감독을 제대로 했는지 등을 추궁하고 있다.

그는 참사 발생 28분 뒤인 10시43분 현장지휘팀장에게 지시해 1단계를 발령했다. 2단계와 3단계는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이 각각 오후 11시13분과 오후 11시48분 발령했다. 대응 2단계는 10명 이상, 3단계는 20명 이상 인명피해가 발생할 때 각각 발령한다.

서울시 사고 및 재난 현장 긴급구조 지휘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에 따르면 2단계까지는 자치구 긴급구조통제단장, 즉 용산소방서장도 발령할 수 있게 돼 있다.

특수본은 용산소방서가 핼러윈을 앞두고 작성한 '2022년 핼러윈 데이 소방안전대책' 문건을 토대로 사고 당일 안전근무조가 미리 지정된 근무장소를 준수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특수본은 이들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진술을 분석해 구속영장 신청 등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다만 사고 원인과 조사 대상자들 진술에 따른 기관별 책임 소재가 아직 뚜렷하지 않아 다른 피의자들에 대한 조사도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디.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