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에서 일명 '김건희 파일' 작성과 직접 관련됐다고 의심받는 투자자문사 임원이 검찰에 체포됐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지난달 2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투자자문사 임원 A(52)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A씨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등과 공모해 2009년 12월∼2012년 12월 시세조종으로 도이치모터스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수사 도중 해외로 도피한 A씨에 대해 여권무효, 인터폴 적색수배 등의 조치를 취했다. A씨는 전날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뒤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에 대해선 그가 회사 직원에게 '김건희'라는 제목의 엑셀 파일을 작성하도록 지시한 것 같다는 법정 증원이 지난 8월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파일은 주가 조작 세력이 2차 작전을 벌였던 시기인 2011년 1월 주식을 매각한 것으로 보이는 내용을 담고 있어 논란이 됐다.

앞서 대통령실은 김 여사가 1차 작전 시기인 2010년 1~5월 주가 조작 '선수' 이모씨에게 거래를 일임한 것일 뿐 주가 조작에는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A씨는 내달 2일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