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의 총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1일 서울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탑승할 열차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철도노조의 총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1일 서울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탑승할 열차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철도 노사가 밤샘 협상 끝에 임금·단체협상 개정에 잠정 합의하면서 전국철도노동조합이 2일로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했다.

철도노조와 코레일은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까지 코레일 서울 사옥에서 밤샘 협상을 벌인 끝에 올해 임금·단체협상 개정에 잠정 합의했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예고한 파업은 철회됐으며, 모든 열차는 정상 운행된다. 지난달 24일부터 이어오던 준법투쟁(태업)도 철회됐다.

노사는 가장 큰 쟁점이었던 법원의 통상임금 지급 판결로 늘어나는 급여의 인건비 포함 문제에 대해 코레일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3년간 단계적 해소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또 의왕 오봉역 직원 사망사고와 관련해 열차를 분리하거나 결합하는 '입환 업무'를 2인 1조가 아닌 3인 1조로 작업하도록 인력을 충원해 달라는 노조의 요구에 대해 사측이 3인 1조 작업이 가능하도록 인력을 충원하기로 약속했다. 오봉역 구내의 작업환경 개선 대책과 관련해 코레일이 장단기 개선 계획을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유가족에게 코레일이 공식적으로 사과 표명도 하기로 했다.

노조가 반대를 표명해 온 차량 정비와 관제권의 국가철도공단과 민간업체 이관 문제, 구조조정과 정원감축 등의 사안은 현재 정부의 구체적 실행계획이 발표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노사가 별도의 합의안을 마련하지 않았다.

노조는 이날 오후 전국 지부장 회의를 소집해 조합이 체결한 잠정합의안에 대한 설명한 뒤 조합운 총회를 열어 합의한에 대한 찬반투표를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