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이승원/돌베개) ⓒ돌베개

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무엇이 우리의 쉼을 빼앗고 어떻게 쉼을 되찾을지를 사유하는, 우리 시대의 비판적 인문학이자 성찰적 에세이. 저자 이승원에 따르면, ‘선진국’이 되었다는 지금의 한국 사회에 필요한 것은 나와 사회가 공존하는 새로운 삶의 조건인 ‘쉼’을 되찾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책은 우리 사회에 새로운 삶의 명제를 제시한다. “나는 쉰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이승원/돌베개/1만 4000원

비거니즘(에바 하이파 지로/장한라 옮김/호밀밭) ⓒ호밀밭
비거니즘(에바 하이파 지로/장한라 옮김/호밀밭) ⓒ호밀밭

비거니즘


국내에서 비거니즘은 단순히 ‘채식주의로 알려져있지만, 정말로 비거니즘이 단순한 ’채식주의‘만을 의미하는 걸까? 문화연구가 에바 하이파 지로는 비거니즘이 단순한 식습관을 넘어선 우리 시대 불평등과 윤리에 대한 가장 급진적인 담론의 최전선임을 폭넓은 문화 이론과 정치, 윤리, 사회학적 담론을 망라해 보여준다.

에바 하이파 지로/장한라 옮김/호밀밭/2만 2000원

안드레이 클류치코 외 6명/정소은 옮김/스리체어스 ⓒ스리체어스
안드레이 클류치코 외 6명/정소은 옮김/스리체어스 ⓒ스리체어스

전쟁을 짊어진 사람들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안팎에서 봉사를 이어가는 민간 자원 봉사자 여섯 명을 화상으로, 서면으로 만나 인터뷰한 책. 국제 구호 기구의 손이 닿지 않는 수많은 사각지대에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숨은 영웅, 민간 자원봉사자들이 있다. 죽음 앞에서, 위험한 잔해 속에서, 자국 저부의 위협 앞에서 이들은 왜 자원봉사에 뛰어들었나? 이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결코 가볍지 않다.

안드레이 클류치코 외 6명/정소은 옮김/스리체어스/1만 2000원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김선형 옮김/북하우스 ⓒ북하우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김선형 옮김/북하우스 ⓒ북하우스

레이디스


더 타임스 선정 역대 최고의 범죄소설 작가 50인 중 1위, 미국 추리작가협회 특별상, 영국 추리작가협회 은상 수상 작가이자 ‘리플리’ 시리즈와 『캐롤』의 작가 하이스미스 세계의 시작이 된 심리소설들을 모은 단편집. 「영웅」부터 「시드니 이야기」까지 하이스미스 특유의 발상과 미학인 ‘어두운 상상력의 세계’와 ‘한없이 불안한 감정’을 펼쳐 보여줄 것이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김선형 옮김/북하우스/1만 6000원

존엄을 외쳐요(김은하 글/윤예지 그림/사계절출판사) ⓒ사계절출판사
존엄을 외쳐요(김은하 글/윤예지 그림/사계절출판사) ⓒ사계절출판사

존엄을 외쳐요


세계인권선언 30개 조항을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다 이해할 수 있도록 일상어로 바꾸고, 지금 우리 시대에 맞게 새로 해석한 그림책. 우리의 존엄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한편, 지금 나에게,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인권선언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김은하 글/윤예지 그림/사계절출판사/1만 5000원

흡연 여성 잔혹사(서명숙/이야기장수) ⓒ이야기장수
흡연 여성 잔혹사(서명숙/이야기장수) ⓒ이야기장수

흡연 여성 잔혹사


27년간 담배 없이는 한시도 못 살았던 골초 여성이 한국에서 흡연하며 보고, 겪고, 듣고, 당한 일들에 대한 자서다. 2022년인 지금 저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금연 7년 차에 새로 펴낸 저서엔 흡연자의 길로 들어섰다가 2015년 담배를 끊어낸 금연기가 담겨 있다. 또 담배는 백해무익 나쁘지만 ‘담배를 피우는 여자는 더 나쁘다’는 굴레에 맞서 담배와 여성에 대한 탐구를 썼다.

서명숙/이야기장수/1만 7000원

메리 E. 월킨스 프리먼/최순영·송묘은 옮김/동서문화사 ⓒ동서문화사
메리 E. 월킨스 프리먼/최순영·송묘은 옮김/동서문화사 ⓒ동서문화사

뉴잉글랜드 수녀


메리 E. 월킨스 프리먼은 이야기 속 여성 인물을 만들 때 나약하고 도움이 필요한, 문학에서 흔히 쓰던 비유를 거부했다. 이 책에선 루이자 엘리스와 같은 인물을 통해 프리먼은 여성의 역할, 가치, 사회 속에서의 관계 등에 대한 당시의 생각에 맞섰다. 루이자는 홀로 지내는 삶에 만족한다. 연인 조에게 작별을 말한 뒤 그는 “자신의 영토를 빼앗길까 봐 두려워하다가 마침내 소유를 보장받은 여왕 같다”고 생각한다.

메리 E. 월킨스 프리먼/최순영·송묘은 옮김/동서문화사/1만 8800원

언니들의 마음공부: 부모 편(오소희/수오서재) ⓒ수오서재
언니들의 마음공부: 부모 편(오소희/수오서재) ⓒ수오서재

언니들의 마음공부: 부모 편


“자아를 찾는 데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오소희 작가가 여성 250여 명에게 묻자 90%가 넘는 이들이 ‘부모’라고 답했다. 가부장과 남아를 선호하던 대한민국에서 여성으로 태어난 시대적 한계, 가정과 사회에서 쉽게 받았던 차별, 성장과 효율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느라 아이의 정서에 무지했던 과거의 육아 방식 등 사회구조적 문제를 명확하게 짚는다.

오소희/수오서재/1만 6500원

농담, 응시, 어수선한 연결(글 김슬기/말 김지수/가망서사) ⓒ가망서사
농담, 응시, 어수선한 연결(글 김슬기/말 김지수/가망서사) ⓒ가망서사

농담, 응시, 어수선한 연결


연극 연구자이자 드라마투르그인 저자 김슬기가 15년 차 장애인 극단 애인 대표 김지수의 생애를 듣고 기록했다. 여성이자 장애인이라는 정체성을 가진 한 사람이 극단 대표, 연출가, 작가, 배우로서 펼쳐 보여 온 무대에는 삶을 통해 배운 것들이 녹아있다. 저자는 구술생애 인터뷰 작업을 통해 장애연극에 대해 질문한다. 기존의 예술의 잣대를 넘어선 장애연극만의 언어와 아름다움은 무엇일까. 저자와 김지수 대표는 함께 연극을 만들며 알아간다.

글 김슬기/말 김지수/가망서사/1만 8000원

죽이기 전까진 죽지 않아(하닙 압두라킵/최민우 옮김/카라칼) ⓒ카라칼
죽이기 전까진 죽지 않아(하닙 압두라킵/최민우 옮김/카라칼) ⓒ카라칼

죽이기 전까진 죽지 않아


음악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세상을 통해 음악을 사유한다. 저자는 곡이 가리키는 바가 아닌 음악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를 듣는다. 그는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공연장에서 ‘아메리칸 드림’의 허황된 실체를 목도하고, 켄드릭 라마의 히트곡 ‘Alright’이 울려 퍼지는 거리에선 흑인을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들의 슬픔과 희망을 들었다. 소외와 차별, 특권이라는 주제는 책에 수록된 여러 에세이를 통해 거론되는 핵심 아이디어다.

하닙 압두라킵/최민우 옮김/카라칼/2만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