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학문적 수월성 향상 및 고등교육 가치 옹호"

(AP/뉴시스) 하버드대학교 30대 총장으로 지명된 클로딘 게이 학장
(AP/뉴시스) 하버드대학교 30대 총장으로 지명된 클로딘 게이 학장

미국의 명문 하버드대에서 최초의 흑인 여성 총장이 탄생했다. 

AP통신 등은 15일(현지 시각) 클로딘 게이(52) 하버드대 문리대학장이 제30대 총장으로 선출되어 내년 7월 임기를 시작한다고 보도했다.

게이 지명자는 1636년 세워진 하버드대에서 386년만의 첫 흑인 총장이자 두 번째 여성 총장이 된다. 

대학 측은 "(게이 학장이) 하버드의 학문적 수월성을 향상시키고 고등교육의 가치를 옹호했다"며 "세계의 선(善)을 위한 힘이자 아이디어의 원천으로서의 하버드를 강화하는 데 심혈을 기울인 놀라운 지도자"라고 밝혔다.

그의 학장 경력에 대해 “학생들의 교육 접근과 기회를 확대하고 우수한 연구에 박차를 가했으며, 민족과 빈곤, 이주 문제 등 분야에서 새 에너지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했다”며 “코로나 유행 기간에 지역사회 건강과 학업 연속성 유지라는 두 가지 목표를 효과적으로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1970년 뉴욕의 한 아이티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난 게이 학장은 어린 시절 대부분을 뉴욕에서 보내다 미 육군 공병대에서 일하는 아버지를 따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살았다. 이후 미국에 돌아와 스탠퍼드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다.

1992년 스탠퍼드대를 졸업한 뒤 1998년 하버드대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가 쓴 박사 학위 논문이 정치학 분야 최고의 논문으로 인정받으면서 하버드대로부터 ‘토판상(Toppan Prize)’을 수상했다.

2000년 스탠퍼드대 정치학과에서 교수 생활을 시작한 게이 학장은 2006년 하버드대 교수진 일원이 됐다. 그는 흑인 등 소수 인종의 선출직 진출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 빈곤층에 대한 주택 등 거주 지원 정책이 이들의 정치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주로 연구했다고 AP는 평가했다.

2015년 7월 하버드대 사회과학 분야 학장직에 오른 그는 3년 뒤 하버드대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학부 문리대 학장으로 임명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