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지난해 1월 6일 자행한 의회난입 사태를 조사해온 미국 하원 특위가 19일(현지시각) 법무부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형사처벌을 권고하는 의견을 포함한 최종 보고서를 채택했다.

특위는 이날 마지막 회의에서 채택한 보고서를 통해 의회 난입 사태와 관련,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반란 선동 및 의사 집행 방해, 미국을 속이고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하는 음모 등 4개 혐의를 적용해 기소할 것을 법무부에 권고했다.

미 의회가 전직 대통령에 대해 형사처벌을 권고한 것은 사상 처음이라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법무부도 1·6 의회난입 사태를 비롯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밀 유출 의혹 혐의 등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

특위는 지난 1년 6개월동안 `1·6 의회난입 사태'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족 및 측근, 백악관 및 전임 정부 핵심 관계자 등 이번 사태와 관련된 인물 1200명을 인터뷰 하고, 10차례 공개 청문회를 개최했다.

특위는 곧 수집한 모든 증거와 활동내용을 담은 최종 보고서를 조만간 공개할 방침이다.

1·6 의사당 폭동 사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미 의회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한 지난 2020년 대선 결과를 인증하는 것을 막고, 선거 결과를 뒤집기 위해 의사당에 난입한 사건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이 폭동을 선동했다는 등의 의혹을 받아 왔다.

조사위는 또 마크 메도우 전 백악관 비서실장, 루돌프 줄리아니 변호사, 존 이스트먼 전 채프먼대학 교수이자 변호사, 제프리 클라크 전 법무부 시민국장 등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 5명에 대해서도 기소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