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 300일, 동부 도네츠크 격전

20일 최전선 바흐무트를 방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20일 최전선 바흐무트를 방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쟁 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회담하고 미 의회에서 연설할 것이라고 CNN과 BBC 등이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수요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다.

CNN은 보안상의 이유 때문에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지만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지원하려는 미 행정부의 의도와 일치한다고 전했다. 

익명의 관리들은 젤렌스키가 의회 합동 회의에서 연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공식 논평을 하지 않았으며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도 수요일에 젤렌스키 대통령이 연설할 것이라는 보도를 확인해주지 않았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외국 방문은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 이후 처음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수도 키이우에서 외국 지도자들을 만아고 우크라이나의 최전방 부대를 방문했으나 해외방문은 처음이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이 주도하는 서방 국가들로부터 대규모 군사 지원을 받아왔다.

◆ 우크라이나 전쟁 300일, 동부 도네츠크 격전

러시아의 공격으로 불타고 있는 건물에서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러시아의 공격으로 불타고 있는 건물에서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우크라이나 전쟁 300일째인 20일(현지시각)  러시아군은 도네츠크주의 여러 지역에서 우크라이나의 저항을 분쇄하려는 노력을 강화했다.

AP통신, CNN 등에 따르면 러시아는 새로 동원된 군대 중 일부를 루한스크와 도네츠크에서 벌어지고 있는 치열한 전투에 투입했지만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의 공격이 좌절됐다고 일관되게 보고했다.

우크라이나군 참모부는 20일 "적군(러시아군)은 도네츠크에서 바흐무트와 아브디브카 방향으로 공격 작전을 수행하는 데 계속해서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모부는 "러시아는 지난 9월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국경을 따라 잃어버린 땅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러시아군은) 또한 도네츠크시 서쪽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군이 남동부 9개 지역을 공격하는 등 19일 이후 최소 5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한 것으로 보고 있다.

파블로 키릴렌코 도네츠크 주지사는 러시아가 지난 하루 동안 도네츠크주 내 19개 도시와 마을을 포격했다고 전했다.

반면 러시아의 로만 스타로보이 쿠르스크 주지사는 텔레그램에서 우크라이나군이 20일 발사한 최소 4발의 포탄이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떨어졌을 때 한 여성이 부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군의 포격으로 가옥 3채가 파손됐다고 말했으나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이 주장에 대해 즉각 언급하지 않았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군과 러시아군이 격전을 벌이는 동부 최전선에 위치한 바흐무트를 전격 방문했다. 젤렌스키는 군 대표들을 만났고 군인들에게 훈장을 수여했다고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이 밝혔다.

젤렌스키는 바흐무트에서 전선으로 가는 길에 통과한 도시와 마을의 상태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젤렌스키는 "나는 오늘 우리 군인들을 지원하고, 국가 훈장을 수여하고, 그들에게 감사하기 위해 그곳(바흐무트)에 있었다"며 "슬로뱐스크, 크라마토르스크, 드루즈키우카, 콘스탄티노프카를 지나도시와 인근 마을들은 말 그대로 삶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바흐무트에 있는 우크라이나 영웅들이 소위 '러시아 세상(Russian world)'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최전방 부대의 "용기와 극기"를 높이 평가하며 사기 진작에 나섰다. 푸틴은 지난 9월 러시아가 불법 합병한 우크라이나 4개 지역에 러시아가 임명한 지역 수장들에게 상을 수여했다.

푸틴은 "우리나라는 자주 도전에 직면하고 주권을 수호해왔다"며 "지금 러시아는 다시 그러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군인, 장교, 자원봉사자들이 일선에서 용기와 극기의 뛰어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