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치구 최초 ‘보온물그릇’ 제작 배포
외기차단용 박스 안에 보온물그릇 놓는 형태
전성수 “‘동물친화도시 서초’ 만들도록 노력”

길고양이가 보온물그릇에서 물을 마시는 모습. ⓒ서초구
길고양이가 보온물그릇에서 물을 마시는 모습. ⓒ서초구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추운 겨울날 물을 찾기 어려운 길고양이들을 위해 ‘길고양이 보온물그릇 제작·배포 사업’을 서울시 자치구 중 처음으로 시작한다.

서초구는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길고양이들이 따뜻한 물을 마실 수 있는 보온 물그릇을 길고양이 급식소와 겨울집에 배포했다. 

지난 10일 ‘캣맘·캣대디’ 등 자원봉사자 50명들과 함께 서초구청 9층 교육장에서 얼지 않고 따뜻한 물을 오래 보관하는 외기차단용 박스와 보온물그릇’을 조립·제작했다. 바깥의 찬바람이나 눈·비를 막는 외기차단용 박스 안에 보온물그릇을 놓는 형태다.

박스 내에 놓는 보온물그릇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가로22㎝×세로16㎝×높이10㎝ 크기로 스티로폼 단열재가 내장된 케이스로, 케이스와 물그릇 사이에는 핫 팩을 넣어 얼지 않는 물을 오랫동안 유지되도록 했다.

서초구는 길고양이 겨울 보온물그릇 용기 외부에 관리번호가 적힌 안내문을 부착해 관리토록 했다. 자원봉사자들은 한파가 있을시 각자 맡은 보온물그릇 용기에 핫 팩을 주기적으로 교환하거나 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보온물그릇은 혹서기에는 아이스팩을 넣어 보냉 물그릇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서초구는 지난 2018년 길고양이 겨울집 마련 사업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작했으며, 현재 겨울집 200개와 급식소 36개를 운영하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혹독한 추위를 견디는 길고양이들이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겠다.”며 “앞으로도 동물의 생명을 존중하고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동물친화도시 서초’를 만들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 ⓒ서초구청
전성수 서초구청장 ⓒ서초구청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