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 ‘글로벌 100대 명품 기업’ 분석

국내 기업 중 아모레퍼시픽 유일
100대 명품기업 매출 22% 증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반등”

한국딜로이트그룹의 ‘글로벌 명품 산업 2022 : 열정의 새 물결’ 보고서. 사진=한국딜로이트그룹
한국딜로이트그룹의 ‘글로벌 명품 산업 2022 : 열정의 새 물결’ 보고서. 사진=한국딜로이트그룹

아모레퍼시픽이 국내 브랜드 가운데 유일하게 글로벌 매출 100대 명품 기업에 선정됐다.

한국딜로이트그룹이 6일 발간한 ‘글로벌 명품 산업 2022 : 열정의 새 물결’ 보고서를 보면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매출액이 37억3100만달러(4조7400억원)를 기록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11.6%)을 보였다. 글로벌 명품 기업 톱100 중 19위를 기록해 한국 브랜드 중 유일하게 신규 진입했다. 새로 진입한 10개의 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다.

보고서는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한국을 대표하는 ‘K-뷰티’ 기업”이라고 소개하며 “한국은 스킨케어 부문에서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화장품 수출국”이라고 설명했다.

루이비통 거느린 LVMH, 압도적 1위

글로벌 명품 시장 1위 기업은 프랑스 기업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다. 지난해 매출액은 549억 달러로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LVMH가 상위 10대 기업 매출의 32%를 독차지했다. LVMH는 루이비통과 크리스챤 디올, 티파니 등을 거느린 최대 명품그룹이다.

2위는 케어링, 3위는 에스티로더, 4위는 샤넬이다. 지난해 6위에 올랐던 샤넬은 올해 리치몬트 그룹과 로레알 럭스를 제치고 두 계단 상승했다. 에르메스와 홍콩 주얼리 브랜드 주대복(Chow Tai Fook)역시 두 계단씩 상승해 각각 7위와 8위에 올랐다. 스위스 시계업체 롤렉스와 중국황금그룹으로 각각 9위와 10위를 기록했다. 

한국딜로이트그룹의 ‘글로벌 명품 산업 2022 : 열정의 새 물결’ 보고서. 사진=한국딜로이트그룹
한국딜로이트그룹의 ‘글로벌 명품 산업 2022 : 열정의 새 물결’ 보고서. 사진=한국딜로이트그룹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한 명품 업계

딜로이트는 명품 업계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한 것으로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톱100 명품 기업의 2021년 매출액은 3050억 달러(한화 약 411조 원)로, 2020년(2520억 달러), 2019년(2810억 달러)에서 반등하며 회복했다.

톱10 기업이 전체 명품 업계를 이끄는 현상이 짙어졌다. 2021년 기준 전체 톱100 기업 매출 중 톱10 명품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6.2%로 전년 대비 4.8%포인트(p) 증가했다. 매출 증가 분 중 81.4%, 순이익 중 84.7%를 차지했다.

전체 매출에서 프랑스 명품 제품의 매출이 급격히 늘었다. 프랑스 기업 8개가 100대 명품 매출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전년 대비 6.2%p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미국과 일본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명품 브랜드의 매출 성장세가 반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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