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소기업 애로접수센터' 운영

중국이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 10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중국비자신청서비스센터 모습. ⓒ연합뉴스
중국이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 지난 10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중국비자신청서비스센터 모습. ⓒ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중국 비자 발급 중단과 관련해 중소기업 애로접수센터를 운영한다.

중기부는 중국의 한국 국민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중단 발표와 관련해 수출 중소기업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 대응에 나서겠다고 11일 밝혔다.

주한중국대사관과 총영사관은 지난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일반 개인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의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중기부는 전국 13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제주수출지원센터에 '중국 비자발급 중단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접수센터'를 운영한다. 중소기업 애로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한다. 이에 대한 지원방안을 관계부처와 함께 신속하게 검토할 예정이다.

중국 비자 발급 중단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접수센터는 이날 오전부터 즉시 운영해 기업현장의 어려움 파악에 나선다.

중기부 관계자는 "외교부, 산업부, 법무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중앙회 등 관련 협·단체와도 긴밀히 소통하고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향후 범부처 TF(태스크포스) 등이 구축되면 중소기업 애로사항 전달과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