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인천 중구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에서 강제집행을 시도하려는 인천지법 집행관실 관계자들과 임차인 측 용역업체 직원들이 충돌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항사진기자단)
17일 인천 중구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에서 강제집행을 시도하려는 인천지법 집행관실 관계자들과 임차인 측 용역업체 직원들이 충돌하고 있다. ⓒ공항사진기자단

대법원의 확정판결에도 골프장 영업을 계속해온 스카이72에 대한 법원의 강제집행 과정에서 집행관들과 골프장 측의 충돌이 일어났다. 

인천지방법원 집행관실은 17일 오전 인천시 중구 영종도 '스카이72 골프클럽'에서 토지 인도를 위한 강제집행을 시작했다.

집행관실 직원들은 스카이72 골프장 내 바다코스 입구에서 내부 진입을 시도했다.

골프장 안에서 식당 등을 운영하는 시설 임차인 측은 용업업체 직원 500명가량을 고용해 강제집행에 맞섰다. 이 과정에서 소화기가 뿌려지고 고성과 욕설이 오갔다.

용역업체 직원들은 '좌파 정권 입찰비리 수사 촉구', '공동점유자 불법 집행 시도 즉각 중지' 등 문구가 적힌 조끼를 입었고, 일부는 경광봉과 소화기를 손에 든 채 정문을 지켰다. 또 건설장비와 물차 등으로 진입로를 막았다.

법원 집행관실 관계자는 "원고 승소 판결이 났기 때문에 채무자는 마땅히 원고에게 부지를 넘겨줘야 한다"며 "토지 인도를 집행하기 위해 왔고 세입자들의 정당한 점유권은 보호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차인 측 법률대리인인 이성희 법무법인 천고 변호사는 "골프장 소유권이 바뀌었다고 강제 집행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신규 사업자는 고용 승계를 하겠다고 했지만, 실제로 사업자나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받은 연락은 없다"고 주장했다.

법원 집행관실 관계자와 이 변호사는 20분 가량 각자의 입장을 주장하며 대치했다.

법원의 협조 요청을 받은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기동대 등 경찰관 250여명을 골프장 인근에 배치했다.

이번 강제집행은 인천공항공사가 기존 골프장 운영사인 주식회사 스카이72를 상대로 낸 '부동산 인도 등 소송' 상고심에서 최종 승소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스카이72는 지난 2005년부터 공사 소유의 골프장 부지에 대한 임대계약을 맺고 골프장과 클럽하우스를 운영해왔다. 계약 만료 기간은 공사가 5활주로를 건설하는 2020년 12월31일까지였다.

5활주로 착공이 연기돼 스카이72 측이 운영 연장을 요구하면서 양측의 갈등이 시작됐다. 스카이72는 예약만료 기간을 넘어서도 운영을 계속했다.

공사는 스카이72가 부지를 무단 점거하고 있다며 지난해 1월 골프장 반환에 대한 민사소송을 제기했고 1심과 항소심, 대법원까지 모두 공사의 손을 들어줬다.

공항공사는 지난 2020년 9월 이뤄진 해당 골프장의 후속 운영사 입찰에서 KMH신라레저(현 KX그룹)를 선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