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남자들이 두렵다(비벡 슈라야/현아율 옮김/오월의봄) ⓒ오월의 봄
나는 남자들이 두렵다(비벡 슈라야/현아율 옮김/오월의봄) ⓒ오월의봄

나는 남자들이 두렵다


“나는 남자들이 두렵다” 유색인 트렌스 젠더 여성인 저자는 여성성을 경멸하고 남성성을 우대하는 태도, 여성혐오와 젠더 이분법에 기반한 억압과 폭력을 주도하고 묵인하고 공모하는 태도로부터 두려움을 느낀다. 어려서부터 ‘충분히 남자답지 않다’는 이유로 숱한 괴롭힘을 견뎌내야 했던 그에게 이러한 태도는 언제나 남자의 얼굴을 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남자들은 물론 여자들 또한 자신을 두려워한다고 말한다. 모호함과 비순응성 때문에 자신에게 가해지는 억압과 폭력성의 기반에 다름 아닌 두려움이 있다는 것.

비벡 슈라야/현아율 옮김/오월의봄/1만 3000원

내 안의 여성성 마주하기(로버트 A. 존슨/이주엽 옮김/동연) ⓒ동연
내 안의 여성성 마주하기(로버트 A. 존슨/이주엽 옮김/동연) ⓒ동연

내 안의 여성성 마주하기


융이 인간관계의 본질이라고 본 내면의 여성성을 이해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그렸다. 융은 특히 한 남성의 가치, 진가, 안전, 기쁨, 만족, 소속, 행복감 거의 전부가 내면의 여성성에서 비롯된다고 봤다. 예를 들어 다시 유아기로 퇴행해서 돌봄을 받고 싶은 욕구인 ‘어머니 콤플렉스’라는 여성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남성은 실제 어머니와 무관함에도 현실의 어머니에게 문제를 뒤집어씌우거나 아내에게서 그 여성성을 대체하려고 한다. 저자는 얘기한 내면에 존재하는 여성성의 종류와 특징, 그것이 삶에서 인간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며 실제 인간관계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돕는다.

로버트 A. 존슨/이주엽 옮김/동연/1만 3000원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장이권/21세기북스) ⓒ21세기북스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장이권/21세기북스) ⓒ21세기북스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


지금까지 사회과학적 관점으로만 분석됐던 리더십을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생명체의 한 형질로서 조명했다. 다양한 동물 사회를 유지하는 시스템과 그 시스템을 리드하는 다양한 동물 리더의 모습, 리더십의 진화 모습과 리더가 되는 과정, 불공평한 사회를 유지하는 리더십의 비밀, 불확실한 상황에서 동물 리더가 선택한 의사결정 방식, 사회를 유지시키기 위한 협력의 조건에 대해 펴냈다. 코끼리, 알파 늑대, 여왕벌 등 20가지 동물의 리더십 이야기.

장이권/21세기북스/1만 7000원

씽킹 101 :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수업(박선희/나무발전소) ⓒ나무발전소
씽킹 101 :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수업(안우경/김보람 옮김/흐름출판/2만 1000원) ⓒ나무발전소

씽킹 101 :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수업

 


 

아이비리그 대학 심리학과 최초의 한국인 교수 안우경. 그가 진행한 ‘Thinking’ 강의는 인문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삶의 지혜를 선사하는, 예일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업 중 하나다. 이 강의가 책으로 한국의 독자들을 찾아왔다. 이 책은 우리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현실 세계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소위 생각의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와 편향을 주제로 다룬다.

안우경/김보람 옮김/흐름출판/2만 1000원

쓰려고 읽습니다(이정훈/책과강연) ⓒ책과강연
쓰려고 읽습니다(이정훈/책과강연) ⓒ책과강연

쓰려고 읽습니다


새해 목표를 다독으로 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은 다독에 대한 신념에 정면충돌한다. “다독을 자칫 잘못 쓰면 과독이 됩니다.” 저자는 책을 다시 생각하고자 한다. ‘얼마나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경쟁의 압박에서 벗어나 ‘추상에서 구체로’ 삶을 바꾸는 독서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 쓰기를 읽기의 영역으로 끌고 들어온다. 목적 있는 쓰기를 위해 필요한 읽기, 즉 ‘쓰기 위한 읽기’가 이 책의 핵심이다.

이정훈/책과강연/1만 5800원

내 인생을 바꾼 거절(제시카 배컬/오윤성 옮김/북하우스) ⓒ북하우스
내 인생을 바꾼 거절(제시카 배컬/오윤성 옮김/북하우스) ⓒ북하우스

내 인생을 바꾼 거절


실패나 거절을 겪은 이들, 직업 세계로의 진입을 시도 중이거나 막 진입한 이들, 경력 중간에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이들에게 나침반이 되어 줄 필독서.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 법학자 조앤 윌리엄스 등 성공적인 경력을 거머쥔 여성 29명이 자신의 인생관을 바꾼 결정적인 거절 사건을 이야기하고 커리어 도전, 변화, 성공에 대한 흥미롭고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한다.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실패담이다.

제시카 배컬/오윤성 옮김/북하우스/1만 6500원

과거와 미래 사이(한나 아렌트/서유경/한길사) ⓒ한길사
과거와 미래 사이(한나 아렌트/서유경 옮김/한길사) ⓒ한길사

과거와 미래 사이


역사, 전통, 권위, 자유 등의 전통적인 정치 개념에 대한 한나 아렌트의 사유가 담긴 여덟 편의 철학 에세이 모음집. 아렌트 정치 사상의 핵심 용어를 상세하고도 집약적으로 설명한다. ‘아렌트 개념어 사전’이라 부를 수 있을 만큼 아렌트 사상에 대한 정확한 지침서다. 나아가 서구철학의 이분법에 대한 아렌트의 해체주의적 연구 방법론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저작이기도 하다.

한나 아렌트/서유경 옮김/한길사/3만원

우린 집에 돌아갈 수 없어(나일선/문학과지성사) ⓒ문학과지성사
우린 집에 돌아갈 수 없어(나일선/문학과지성사) ⓒ문학과지성사

우린 집에 돌아갈 수 없어


2016년부터 독립 문예지와 웹진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온 나일선의 두 번째 소설집. 니컬러스 레이의 미완성 유작으로 알려진 동명의 영화 ‘우린 집에 돌아갈 수 없어’에서 제목을 따왔다. 두 개 이상의 화면을 겹쳐 하나로 만든 이 영화는 시간의 축을 뒤흔들며 과거, 현재, 미래의 교차를 시도하는 나일선의 소설과 닮아있다.

나일선/문학과지성사/1만 6000원

섹스 자본이란 무엇인가(다나 카플란·에바 일루즈/박형신 옮김/한울엠플러스(주)) ⓒ한울엠플러스(주)
섹스 자본이란 무엇인가(다나 카플란·에바 일루즈/박형신 옮김/한울엠플러스(주)) ⓒ한울엠플러스(주)

섹스 자본이란 무엇인가


저자들은 섹스가 점점 더 경제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사람들이 성적 자아를 확립하는데 돈, 시간, 에너지를 투자하는 관행을 분석하고 신자유주의적 형태의 새로운 섹스 자본이 출현하는 과정을 추적한다. 매우 독창적인 이 책은 사회학, 인류학, 젠더 연구, 문화 연구 분야의 연구자와 학자들, 그리고 성의 본질과 그 본질이 오늘날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력적일 것이다.

다나 카플란·에바 일루즈/박형신 옮김/한울엠플러스(주)/2만 2000원

마거릿 생어의 여성과 새로운 인류(마거릿 생어/김용준 옮김/동아시아) ⓒ동아시아
마거릿 생어의 여성과 새로운 인류(마거릿 생어/김용준 옮김/동아시아) ⓒ동아시아

마거릿 생어의 여성과 새로운 인류


모던 페미니즘의 선구자 마거릿 생어. 피임을 통한 여성운동을 했던 그는 미 여성 운동사의 위대한 인물이자 여성 해방 운동의 선도자로 평가 받는다. 그의 대표작인 이 책은 인류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여성의 주체적인 재생산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한다. 마거릿 생어는 여성의 피임법을 통해 여성이 성적 자율성과 재생산을 선택한 권리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여성운동이 시작된 당시로 돌아가 마거릿 생어의 통찰력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

마거릿 생어/김용준 옮김/동아시아/1만 6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