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파열사고 72건

부탄캔 파열 방지 의무화 ⓒ산업통상자원부
부탄캔 파열 방지 의무화 ⓒ산업통상자원부

국내 판매용 부탄 캔이 가열 시 파열되는 일이 자주 벌어진다는 위험이 제기돼 파열방지 기능을 갖추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부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이 시행된다.

부탄 캔은 내수용으로 1인당 약 4개 꼴인 연간 약 2억 1000개가 생산된다. 그동안 연소 도중 과열되면서 파열되는 사고가 지속됐다. 지난 2018년부터 작년까지 부탄 캔 전체 사고는 93건이다. 이중 파열 사고는 77.4%를 차지하는 72건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제2차 가스안전관리 기본계획’의 세부과제로 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탄 캔을 제조하는 국내 기업 6개사는 부탄 캔 파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했다.

파열방지 안전 기능이란 부탄 캔 내부 압력이 급격히 상승할 때 용기 이음매 부분이 파열되기 때문에, 그 전에 용기에 틈새를 만들어 가스를 방출하는 역할을 한다. 가스방출로 내부 압력을 낮춰 용기의 파열을 방지한다. 파열 방지 기능을 장착하면 상당수의 부탄 캔 사고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산자부는 부탄 캔 파열사고를 줄이기 위해 부탄 캔에 경고 그림 크기를 확대하거나 파열 방지 기능의 유무를 표시하는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른 상세기준을 개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