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가파르게 증가
초기 진단 시 예후 좋아 두려워 할 필요 없어
이상 출혈 등 증상 있으면 산부인과 방문해야

임산부가 문진을 받는 모습이다. ⓒ이대암병원
임산부가 문진을 받는 모습. ⓒ이대암병원

20년 사이 발생률이 4배 증가한 여성암이 있다. 바로 자궁내막암이다.

자궁내막암은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암으로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유병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중앙암등록본부 암 등록통계에 따르면 자궁내막암 조발생률(인구 10만명당 발생하는 암환자 수)은 1999년 여성 10만 명당 3.1명에서 2019년에는 12.8명으로 20년 사이 4배 증가했다.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10대 암 중 7위로 올랐다.

자궁내막암의 약 80% 이상은 자궁체부에 국한된 초기에 진단되며, 초기 자궁내막암은 5년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예후가 좋은 암종이다.

하지만 15~20%를 차지하는 진행성 암의 경우에는 항암치료에 대한 반응이 다른 암종에 비해 떨어져서 5년 생존율이 30% 미만으로 치료 성적이 저조한 편이다. 초기 자궁내막암의 재발 위험은 10% 미만으로 치료 성적이 우수하지만, 진행성 자궁내막암의 경우에는 병기에 따라 재발률이 20~50% 이상으로 높게 보고되고 있다.

김미경 이대암병원 교수는 "대부분 초기 자궁내막암은 다수가 완치되는 매우 예후가 좋은 암으로, 재발에 대해 두려움을 필요 이상으로 가질 필요는 없고, 검진을 정기적으로 잘 받으면 된다"며 "조기에 진단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생리 과다, 부정출혈, 폐경 후 출혈 등 이상 질출혈이 있을 때 진단 검사가 적절한 시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증상을 그냥 넘기지 마시고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