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대국민 보고대회’ 첫 개최
가스공사 “에너지 공급 불안 대응, 자립도↑”

서울 시내 한 주택 가스계량기 모습.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주택 가스계량기 모습. ⓒ연합뉴스

세계 에너지 공급 불안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국내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동시에 에너지 취약층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지난해 난방비를 38% 인상한 것이 올해 초 서민들의 동절기 요금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일 열린 ‘2023년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이 같은 의견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대회는 산업부가 소관하는 41개 공공기관 부기관장이 모여 국민참여단 150여명을 대상으로 올해 주요 업무를 보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요 추진 정책을 국민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처음 도입됐다.

이날 가스공사는 에너지 공공기관을 대표해 에너지 안보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에 공급되는 러시아산 가스가 크게 줄어들고 코로나19로 침체했던 경기는 다시 회복되는 동시에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이 추진 중”이라며 “이 같은 세계 에너지 공급 불안에 대응해 에너지 자립도를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원전과 신재생에너지를 동반 확대하는 동시에 가스와 석유를 적기에 도입하고 비축도 늘려야 한다”며 “핵심 광물을 확보하고 송전망과 가스 배관망, 열 수송관 등 에너지 공급설비를 확충해야 한다”고 에너지 신산업 프로젝트 추진계획도 설명했다.

요금 부담이 커졌을 에너지 취약층 보호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국민참여단에서는 난방비 인상을 우려했다. 전문가 패널에서는 ‘에너지 안보 강화 외에도 에너지 취약층의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에너지 시스템 혁신도 중요하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이 밖에 한국수력원자력은 유망분야 수출산업화 관련한 원전과 방위산업, 플랜트 분야 수출계획을 발표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원전 수출 관련 “1년 전후로 소요되는 가동원전 사업은 루마니아, 5년 전후가 소요되는 대형 건설사업의 경우 이집트와 루마니아, 장기간 소요되는 사업은 체코와 폴란드 등을 대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각 공공기관에서 민간투자 활성화와 에너지 안보 강화, 시스템 혁신 등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