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서 28회 올림픽…28종목서 메달 사냥

양궁 경기장은 첫 근대 올림픽 열렸던 곳

마라톤 코스는 고대 승전보 코스 그대로

~B2-1.JPG

“한낮의 하늘에 태양보다 더 뜨겁고 빛나는 별은 없듯이 올림픽 대회보다 더 위대한 경기는 없다”

기원전 5세기 그리스의 서정 시인 핀다르는 올림픽 대회를 두고 이렇게 노래했다.

8월 13일 오후9시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제28회 아테네올림픽 대회의 거대한 서막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다. 이번 대회는 고대 올림픽의 발상지이며 1896년 '첫' 근대 올림픽 개최지였던 그리스 아테네로 돌아와 선수들이 경기를 치른다는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제28회 아테네올림픽 대회에는 세계 202개국 1만6500명의 선수가 참가한다. 근대5종, 농구, 레슬링, 배구, 배드민턴, 복싱, 사격, 사이클, 소프트볼, 수영 등을 비롯한 28개 종목이 정식경기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번 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추가된 종목은 없다. 우리나라는 야구 등을 제외한 24종목, 267명의 선수들이 출전해 메달 사냥에 나선다.

~B2-2.JPG

독일 베를린 장벽 앞에서 평화의 상징인 아테네 올림픽 성화를 전달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Unique Games On a Human Scale”(인간 중심의 독특한 경기)과 “In the True Spirit of the Games”(경기의 진정한 정신)를 캐치 프레이즈로 하는 이번 대회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이 엠블럼과 마스코트다. 아테네 대회 엠블럼은 올리브 나뭇 가지를 원형으로 엮은 올리브관(코티노스)에 그리스 지방에서 발견되는 흰색과 청색을 조합, 엠블럼을 형상화한 것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피보스와 아테나 남매가 마스코트로 사랑받을 준비를 하고 있다. 피보스는 아폴로로 알려진 빛과 음악의 신이며, 아테나는 지혜와 아테네 도시의 수호여신으로 만화적 상상으로 단순하게 표현됐다.

아테네가 2004년 하계 올림픽 대회 개최지로 선정된 것은 1997년 9월 5일. 스위스 로잔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107명의 위원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총회에서 치열한 경합 끝에 66표를 획득,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 스웨덴의 스톡홀름, 이탈리아의 로마 등 경쟁 도시들을 물리쳤다. 아테네는 올림픽 대회 100주년이 되는 1996년 대회를 미국 애틀랜타에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아테네 개최 결정에는 여성 아테네올림픽 유치위원장인 지안나 안젤로폴로스 다스칼라키의 노력이 큰 몫을 했다. 다스칼라키는 본업인 변호사직을 잠시 중단하고 IOC위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로비활동을 벌였으며 그리스 정계, 재계 인사들의 후원을 이끌어내어 그리스의 개최 선정은 물론, 그동안 남성들이 주도해온 올림픽에서 여성의 입지를 강화하는 디딤돌이 되었다.

그리스는 아테네 올림픽 유치 후 2001년부터 각종 경기장, 선수촌 건설, 도로 정비 및 유적지 복원 작업에 착수해 대회 개최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꾀하고 있다. 그리스는 이번 대회를 위해 120Km의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고 29만여 그루의 나무와 1100만 그루의 관목을 심었다.

또한 새로운 국제공항도 건설했다. 경기장 시설 공사가 늦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하지만 그 와중에 7월 23일 아테네 외곽 파르니서스산 밑에 위치한 올림픽 선수촌이 완공되었고,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이 한창 막바지 건설 중에 있다. 우리나라 선수들의 선전이 기대되는 양궁 경기가 펼쳐질 아테네 중심에 위치한 파나티나이코 경기장은 1896년 제1회 올림픽 대회가 개최된 유서 깊은 곳으로, 원래 이 경기장에서는 고대 그리스 여신을 찬양하기 위한 축제경기가 펼쳐졌다.

축구 경기가 펼쳐질 팔리로 지역에 위치한 카라이스카키 경기장은 제1회 근대 올림픽에서 사이클 경기장으로 사용된 곳으로, 보수 공사를 통해 현대식 축구경기장으로 재탄생했다. 특히 '마라톤'을 출발해 파나티나이콘 대리석 경기장으로 들어오는 마라톤 코스는 마라톤의 유래로 유명한 그리스의 전사 피디피데스가 마라톤 전투에서 승리한 것을 알리기 위해 달렸던 바로 그 코스다.

임영현 기자 sobeit3149@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