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돌봄교실 운영 참관
늘봄학교 현장 의견 청취
“교육·돌봄의 국가책임 강화”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늘봄학교 현장 의견 청취를 위해 9일 오전 가재울초등학교에 방문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늘봄학교 현장 의견 청취를 위해 9일 오전 서울가재울초등학교에 방문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위원회) 부위원장이 늘봄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9일 오전 직접 현장에 방문해 의견을 들었다.

김 부위원장은 초등학교 돌봄교실 현장을 살펴보고, 올해 초 교육부에서 발표한 ‘늘봄학교 추진 방안’과 관련한 현장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서울가재울초등학교(학교장 김시영)를 방문했다.

늘봄학교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내실화하고 돌봄의 질을 높여 교육과 돌봄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정책으로, 올해 시범운영 후 2025년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현장방문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교육분야의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위원회와 교육부가 힘을 모으자는 공동인식을 바탕으로, 늘봄학교의 성공적 도입과 안착을 위해 마련됐다.

현장방문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설세훈 서울특별시부교육감, 김시영 가재울초등학교장 및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

김 부위원장은 “초등학교 입학 시기를 전후해 맞닥뜨리게 되는 ‘돌봄절벽’으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경제활동을 중단하는 현실이 여전하다 ”고 강조하며, “늘봄학교가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면서 “교육과 돌봄의 국가책임을 강화할 수 있도록 위원회와 교육현장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