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자, 거동 불편 어르신 등에 무료급식 지원
식단, 위생상태 수시점검·노후 어르신시설 리모델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거동이 불편하거나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 결식 우려가 높은 어르신들에게 무료 급식을 지원한다. ⓒ양천구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거동이 불편하거나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 결식 우려가 높은 어르신들에게 무료 급식을 지원한다. ⓒ양천구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거동이 불편하거나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 결식 우려가 높은 어르신들에게 무료 급식을 지원한다.

급식대상자는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홀몸 어르신 등 결식 위험과 생활 형편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정한다. 올해는 지난해 1338명 대비 33명 증가한 1371명이 선정됐다.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어르신 904명에게는 주 5일 식사와 대체식 등 총 6일 분량을 제공한다. 경로식당은 어르신복지관 3개소, 종합사회복지관 5개소 등 총 10개소다.

양천구는 폭염, 폭설 전염병 등으로 방문이 어려운 경우 도시락 등 대체급식으로 결식을 방지하며, 고령인 대상자 특성상 고독사 방지를 위한 안부 확인도 병행한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220명에게는 365일 도시락 배달을 지원한다. 조리활동이 가능한 어르신 247명에게는 주 2회 밑반찬 배달을 통해 균형 잡힌 식단을 지원한다. 명절이나 어버이날과 같은 기념일엔 특식 메뉴로 일상 속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한편, 양천구는 각 기관에서 운영하는 식단, 위생 상태, 대상자 관리 현황을 수시 점검할 뿐만 아니라 노후 어르신 시설의 리모델링도 추진해 쾌적한 환경에서 양질의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어르신 무료급식은 식사제공에서 나아가 어르신들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는 영양 동반자“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끼니 걱정 없이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지원 기반을 마련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