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아들 폭행 확인...40대 계모에 아동학대살해죄 적용

16일 오전 인천 남동구 논현경찰서에서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40대 계모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6일 오전 인천 남동구 논현경찰서에서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40대 계모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온몸에 멍이 든 채 사망한 11살 초등학생 남자아이를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계모와 친부가 모두 검찰에 넘겨졌다.

인천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대는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아동학대살해) 혐의로 구속한 계모 A(42·여)씨를 검찰에 송치했다고 16일 밝혔다. 

경찰은 아동복지법위반(상습아동학대·상습아동유기방임) 혐의를 받는 친부 B(39)씨도 함께 송치했다.

A씨는 이날 오전 8시10분쯤 인천 논현경찰서에서 흰색 롱패딩을 입고 모자를 뒤집어 쓴 채 모습을 드러냈다.

B씨도 같은날 오전 9시10분쯤 인천 미추홀경찰서에 검찰로 송치됐다.

경찰은 A씨의 상습적인 학대가 결국 C군의 사망으로까지 이어졌다는 결론을 내리고, A씨에 대한 혐의를 ‘아동학대치사’에서 ‘아동학대살해’로 죄명을 변경했다.

아동학대치사죄의 법정 형량은 징역 5년 이상에서 최고 무기징역인 반면에 아동학대살해죄는 징역 7년 이상에서 최고 사형까지로 더 무겁다.

A씨는 지난 7일 오후 인천 남동구 자택에서 초등학교 5학년생 아들 C(11)군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C군을 상습적으로 학대한 혐의다.

사건 당일 직장에 출근했다가 A씨의 전화를 받고 귀가한 B씨는 "아이가 숨을 쉬지 않는다"며 119에 신고했다. C군은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심폐소생술(CPR)을 받으며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경찰은 당시 C군의 몸에서 아동학대로 의심되는 멍 자국이 여러 개 발견하고 A씨 부부를 긴급체포했다. 또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C군의 사망원인을 알 수 없다는 1차 구두소견을 전달받기도 했다.

앞서 A씨 등은 경찰 조사에서 "아이가 자해해서 생긴 상처"라며 학대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다만 최근 조사에서 A씨는 “C군을 살해하기 위해 폭행을 한 것이 아니다”라며 “폭행은 했지만 이는 훈육의 목적이었고, 사건 당일에도 C군을 밀친 사실이 있다”고 일부 혐의를 인정했다.

경찰은 추가 조사를 벌여 A씨가 지난해 중순부터 C군이 숨진 당일까지 폭행을 이어온 정황을 확인했고, 폭행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충분히 A씨가 C군의 사망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