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전문가 7명으로 구성, 향후 3년간 활동
해양경찰청 소관 법령·규칙 제·개정
인권보호·주요 정책사항 심의·의결 등

지난 2일 진행된 제2기 해양경찰위원회 위원 임명식. 왼쪽 첫번째 줄 끝에서 3번째 김종욱 해양경찰청장, 4번째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해양
지난 2일 진행된 제2기 해양경찰위원회 위원 임명식. 왼쪽 첫번째 줄 끝에서 3번째 김종욱 해양경찰청장, 4번째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지난 2일 제2기 해양경찰위원회 위원을 임명하고, 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위원회는 해양경찰법에 따라 정책의 민주성을 높이고, 사회 여러 분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법조계·학계·언론계·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 7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된다.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은 임명식에서 제2기 해양경찰위원들에게 대통령 임명장을 수여하며, “국민에게 더욱 신뢰와 사랑을 받는 해양경찰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 해양경찰위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심의하고 조언해달라고 당부했다.

같은 날 임명식과 함께 개최된 임시회의에서는 법무법인 광장 대표변호사인 길태기 변호사가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제2기 해양경찰위원회는 향후 3년간 해양경찰청 소관 법령과 규칙의 제·개정, 인권보호와 주요 정책사항 등에 대해 심의·의결하고, 해양경찰 업무 발전 및 운영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한편, 지난 2020년 2월 21일 해양경찰위원회 출범과 함께 첫 활동을 시작한 사공영진 위원장 등 총 7명의 1기 해양경찰위원들은 임기 동안 총 73회 회의를 개최하고 302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으며 올해 2월 20일자로 임기를 모두 마쳤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