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경 의원, 부친 일제헌병 복무 고백

여성계 “진상규명이 진정한 과거사 청산”

지난 7월 3명의 국회 여성상임위원장 중 1명(문화관광위)으로 뽑혀 화제를 모았던 이미경 열린우리당 의원(3선)이 최근 신기남 의원에 이어 부친의 일제헌병 복무 경력으로 파문에 휩싸이자 “과거사 진상규명이 정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박영숙 한국여성재단 이사장은 “개인 정치 리더의 가족사를 들어 그를 흠집내는 것은 바로 연좌제”라며 “이 문제가 정쟁으로 치닫지 않도록 정치권의 성숙한 사고와 자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혜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도 “이미경 의원의 아버지가 헌병인 것이 이미경 의원과 무슨 상관인가”라며 “사실은 밝히되 이미경 의원이 사과할 일도, 열린우리당 안에서 입지가 좁아질 일도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김민철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실장은 “친일 문제는 당사자에게 역사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이미경 의원의 경우처럼) 특정한 개인을 공격하는 방식은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갈 위험성이 있으며 일반 시민들로부터 환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경 의원은 8월 25일 “친일진상규명은 법과 절차에 따라 아주 신중하고 차분하게 진행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도 과거사 진상규명을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8월 16일 '과거사진상규명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TF·단장 원혜영 의원)를 만들었다. '과거사 진상 규명 TF'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과거사 관련 법 제정을 마무리하고 내년 초부터 과거사 기구에서 진상규명 작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현재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민주노동당도 8월 19일 '올바른 역사정립을 위한 민주노동당대책위원회'(위원장 이영순 의원)를 만들어 '친일, 반민족 행위' 등 과거사 진상규명과 관련된 주요 의혹사건을 선정해 조사한 뒤 입법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민족문제연구소 등 20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는 (가칭)'과거청산을 위한 민간공동위원회'를 만들어 9월 3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첫 모임을 열고, 과거에 행해졌던 국가폭력 진상규명과 구제방안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임현선 기자 sun5@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