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 독일 카셀대 교정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정의기억연대
8일(현지시간) 독일 카셀대 교정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정의기억연대

독일 카셀 주립대학이 학생들이 세운 평화의 소녀상을 기습 철거해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다.

카셀대 총학생회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평화의 소녀상이 오늘 새벽 우리가 모르는 사이 대학 측에 의해 철거됐다"면서 "곧 관련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캠퍼스 소녀상 설치를 주도한 토비아스 슈누어 전 독일 카셀대 총학생회장은 "대학 당국이 오전 7~8시께 몰래 철거한 것으로 보이는데, 너무 심하다. 깊은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학생회는 소녀상  철거의 배후에 일본 측의 지속적인 철거 압박이 있었기 때문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정화 코리아협의회 대표는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총장 측과 이를 반대하는 총학생회 측이 대치 중이었고 관련 협상이 이어지고 있었는데 하루아침에 일방적으로 기습 철거에 나서다니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카셀대 소녀상은 재독시민사회단체인 코리아협의회가 소녀상 조각가 부부 김운성·김서경 작가에게 기증받은 작품을 영구대여해 설치됐다.

코리아협의회는 이번 소녀상 기습 철거와 관련해 다음주 카셀대에서 대규모 규탄행사에 나설 예정이다.

카셀대는 웹사이트를 통해 소녀상에 대해 "코리아협의회의 대여 전시품이 9일 전문가들에 의해 철거됐다"라며 "협의회 측이 이를 가져갈 때까지 주의 깊은 보호 조처하에 창고에 저장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셀대 총학생회는 지난해 7월 독일 대학에서는 처음으로 학생회 본관 앞 신축공원에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