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직원, 소방대원 등 11명 연기 흡입 병원 이송
한때 철도 우회 운행, 경부고속도로 통제...모두 정상화

13일 오전 4시쯤 대전 대덕구 목상동에 있는 한국타이어 공장에서 보관 중인 타이어가 불에 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3일 오전 4시쯤 대전 대덕구 목상동에 있는 한국타이어 공장에서 보관 중인 타이어가 불에 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불이나 8시간 넘게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다.  이 구간을 지나는 KTX·SRT가 이날 아침까지 우회 운행했으며 경부고속도로 통행도 5시간 넘게 통제됐다.

13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12일 오후 10시 9분께 대전시 대덕구 목상동 한국타이어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날 아침까지 8시간 넘게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다.

소방당국은 전날 오후 10시 34분쯤 "공장 내부 기계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으며, 장비 103대와 소방관 등 431명이 투입을 투입,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불이 계쏙 번지면서 소방당국은 대응 1·2단계에 이어 이날 오전 2시10분 대응 3단계를 발령했다. 대응 3단계가 발령되면 지방자치단체 소속 소방본부 소방력이 총동원되고, 인접 지역의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도 동원된다.

이날 화재는 남북으로 1·2공장으로 나뉘어 있는 대전공장의 북쪽 2공장 가운데에 위치한 가류공정 인근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불은 양쪽으로 퍼져나가 2공장의 물류동·원료공장으로까지 번졌다. 

2공장의 물류동에는 수십만 개의 제품들이 보관돼 있으며 2공장 대부분이 불에 탔다.

소방당국은 공장이 조립식 패널구조로 지어진데다 내부에 가연성 원료가 많아 큰 불길을 잡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초속 15m이내의 강한 바람이 불고 있어 소방대원들이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불로 현재까지 공장 직원 10명과 소방대원 1명 등 모두 11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다

강한 바람에 불길과 연기가 치솟고 타이어 등이 타는 냄새가 인근 아파트 단지까지 번지면서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주민에게 대피 안내 방송을 하기도 했다.

불길이 공장 인근 고속철로로까지 확대되면서 12일 오후 11시20분부터 이 구간을 지나는 KTX·SRT가 일반 노선으로 우회 운행했다. 코레일은 오전 6시 2분 부산행 열차부터 정상 운행한다고 밝혔다. 

경부고속도로도 심한 연기로 12일 오후 11시 50분부터 서울방향 신탄진 280.6㎞와 부산방향 남청주 294㎞ 지점이 전면 통제됐다 5시간 만인 이날 오전 5시20분부터 통행이 재개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