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 코리아
ⓒ로레알 코리아

국내 여성 과학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3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이 15일부터 내달 21일까지 ‘학술진흥상’과 ‘펠로십’ 후보자를 공모한다.

15일 로레알 코리아 그룹에 따르면 올해로 22회를 맞이하는 ‘2023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로레알코리아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후원하고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이 주관한다. 국내 최고 권위의 여성 과학자상으로 지난 2002년부터 21년 동안 총 90명(중복 수상자 포함)의 수상자를 배출하며, 과학계 발전에 이바지해오고 있다.

‘2023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후보자 공모는 ‘학술진흥상’과 ‘펠로십’ 두 부문으로 진행된다. ‘학술진흥상’은 국내 여성 과학자 중 생명과학 분야에서 활발한 학술 활동‧뛰어난 연구업적을 보유한 자에게 수여된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국제 과학 영역에 기여할 잠재력을 갖추었거나 국내 생명과학 분야에서 여성 과학자의 역할과 위상 제고에 기여한 여성 과학자를 선발 대상으로 한다.

‘펠로십’은 우수한 연구업적을 가진 만45세 미만의 박사학위 재학생 또는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의 여성과학자가 모집 대상이다. 모집 분야는 생명과학(△생명과학 △의약학), 이학(△화학‧환경 △수학‧통계학 △물리‧천문‧지구과학)이다.

신청 희망자는 내달 21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로 신청서와 추천서, 증빙자료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안내와 신청서, 추천서 양식은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최종 수상자 시상식은 오는 6월 27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학술진흥상’ 수상자 1인에게는 상패와 연구지원금 3000만원이 부여된다. ‘펠로십’ 수상자 4인에게는 각각 상패‧연구지원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로레알코리아는 국내 여성 과학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2002년부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과 공동으로 과학 분야의 뛰어난 여성 과학자를 선정하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을 매년 시상하고 있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2002년을 시작으로 지난 21년 동안 총 90명(중복수상자 포함)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2017년 16회부터는 기존 여성생명과학상에서 여성 과학자상으로 명칭을 개정해 더욱 다양한 분야의 여성 과학자들에게 지원 기회를 확대했다.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학술진흥상과 펠로십 부문으로 구분된다. 학술진흥상은 여성 과학기술인 중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자를 발굴, 포상해 여성 과학기술인들의 사기 진작과 우수 여성인력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유도하고 있다. 펠로십은 전도유망한 신진 여성과학자들을 지원해 앞으로 한국 과학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차세대 여성 과학자 리더를 육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