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크렘린궁에서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러시아 외교부 트위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크렘린궁에서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러시아 외교부 트위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를 국빈 반문중인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우크라이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12개 항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 달 "적대행위 중단"과 평화회담 재개를 포함한 전쟁 종식 계획을 발표했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오후 크렘린궁에서 중국의 시진핑 주석을 맞아 비공식 단독 회동했다.

사흘간 국빈방문에 나선 시 주석은 이날 오후 1시 모스크바에 도착해 국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았다.

모스크바 공항에 푸틴 대통령은 나오지 않았다. 러시아는 관례상 외국 최고위 인사가 방문하면 최고 계급이 아닌 그 아래 내각 관리가 공항 영접한다. 

양국의 공식 정상회담 21일 열리며 이후 기자회견이 있을 얘정이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이날 낮 모스크바 공항에 도착해 사흘간의 국빈방문을 시작하면서 블로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국제 질서 보호'에 나설 것을 거듭 다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다같이 세계 중요 강국 및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 국제 현안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정세에 직면해 중국은 국제 질서를 확고하게 보호하는 데 러시아와 계속 협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저녁 만찬을 함께 했다. 만찬에는 러시아 와인과 함께 북부 페초라강에서 잡은 넬마 생선과 러시아 전통 해물 수프, 메추리가 들어간 팬케이크 등 7가지 코스 요리가 차려졌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대변인은 저녁 식사 중에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행동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