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경제단체들이 정부의 내수 활성화 대책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일제히 밝혔다.

29일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국내 소비심리 위축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 발표한 내수 활성화 대책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입장문을 냈다.

이날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내수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최대 600억원 상당의 여행비, 휴가비를 지원하는 게 주요 골자다.

대한상의는 “고물가와 고금리로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상황에서 국내 소비를 촉진해 경제 성장을 끌어내는 정책은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내수 활성화 대책이 단발성 행사나 이벤트로 그치지 않도록 정부, 지자체 그리고 기업이 한데 힘을 모아 국내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마중물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어려움이 지속되는 국내 관광산업과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 등 내수 촉진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연차휴가 사용을 촉진하는 등 산업 현장에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실물경제의 어려움을 더 이상 방치할 경우 경기 부진이 장기화되고 성장잠재력마저 훼손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정부의 내수 활성화 조치는 시의적절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전경련은 “관광과 문화 부문을 아우르는 다양한 대책은 경기 불황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와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농산물·통신·금융 부담 경감 대책 역시 취약계층의 생계비 부담을 완화해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이하 무역협회) 부회장은 “수출 업계의 위기 극복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국 브랜드 가치와 국가 이미지 개선을 촉진하는 것은 우리 무역업계 수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정 부회장은 “특히 연가 사용 촉진, 워케이션 확산 지원 등 여행 편의 제공 역시 수출업계 근로자들의 휴식과 재충전을 보장할 것”이라며 “이로써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했다.

무역협회는 “앞으로 무역업계는 내수 활성화로 증가한 국내 수요를 바탕으로 위기를 잘 넘겨 수출 확대에 전념함으로써 내수 활성화가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