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70-1 일대 주택단지 조성 조감도. ⓒ서울시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70-1 일대 주택단지 조성 조감도. ⓒ서울시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70-1일대에 최고 35층, 1900세대 규모의 주거단지가 조성된다. 

서울시는 성북구 하월곡동 70-1 일대 재개발사업 후보지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문화공간을 확보하면서 주변과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열린 경관의 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바뀔 예정이다.

대상지는 노후한 저층주택과 소규모 근린생활시설이 혼재된 지역으로, 녹지공간과 생활편의시설이 부족한 지역이다.

서울시는 대상지가 초·중·고교,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와 오동공원, 향후 개통될 동북선 신설역의 사이에 위치한다는 점에 주목해 주변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녹지 및 문화시설을 함께 누리는 소통하는 단지가 되도록 하는데 기획의 주안점을 뒀다.

기획안에 따르면 '풍부한 문화공간과 열린 경관을 갖는 도심 속 녹색단지'인 1900세대 규모로 거듭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심속 쉼터가 되는 녹지·문화·여가거점 조성 ▲오동공원으로 이어지는 열린 경관 및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형성 ▲차별화된 공간계획이 있는 생활 가로 조성 ▲주변지역을 이어주는 유기적인 동선 체계 마련 등 4가지 기획원칙을 마련했다.

특히 인접한 숭곡초·중교에서 대상지 배후의 오동공원으로 이어지는 통경축을 계획했다. 통경축이 충분한 개방감을 확보하고 어디서든 쉽게 공원을 조망할 수 있도록 단지내 공원과 보행통로를 연계해 배치했다.

주변의 높이를 고려한 건축물계획을 통해 조화로운 스카이라인과 열린 경관을 갖춘 단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에 따라 사업기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