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 대회

여성가족부. ⓒ뉴시스
여성가족부. ⓒ뉴시스

국내외 한인 여성 지도자 5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는 ‘제22회 세계한민족네트워크(코윈, KOWIN: Korean Women’s International Network) 대회’ 오는 9월 6~8일 부산에서 열린다. 

여성가족부와 부산시가 공동 개최하는 이 대회는 사흘간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릴 예정이다.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 대회는 2001년 여성부 출범과 함께 시작해, 올해로 22번째 개최되는 국제 행사로, 전 세계 62개국 1만여 명의 국내외 한인여성이 함께 모여 소통하는 교류의 장이다.

2009년부터 지역 간 여성정책 교류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공동 개최를 추진해 왔으며, 부산에서는 2010년 개최 이후 13년 만에 다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글로벌 한인 차세대 여성리더를 주목하라”를 주제로, 코윈(KOWIN) 회원 간 교류를 돈독히 하는 가운데 해외지역별 차세대 여성지도자들을 발굴하고, 모국과의 유대를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 전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외 한인 여성 지도자 및 차세대 여성 지도자 등 5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행사는 △개회식 △기조연설 △글로벌 여성지도자 대토론회(포럼) △과학·기술·경제·교육·문화 등 활동분야별 교류를 중심으로 △부산지역문화탐방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는 국내외 한인여성 간 교류와 연대를 위해 지난 22년간 명실상부한 한인여성 교류의 중심으로 자리잡아왔다”라며 “코윈 대회를 통해 재외한인 여성들의 역량강화와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공감대를 보다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