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3년 4개월만에 일상전환"
입국 후 PCR검사 등 코로나 관련 모든 규제 해제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가 5일 권고로 바뀌는 등 코로나19 관련 규제가 모두 풀린다.

윤 대통령은 1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늘 중대본은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는 공중보건비상사태를 해제하고 정부의 국가 감염병 대응 자문위원회도 코로나 심각 단계 해제를 권고해 이를 적극 반영한 것"이라며 "3년 4개월 만에 국민들께서 일상을 찾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일상으로 오기까지 코로나 최전선에서 헌신해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 조무사분들, 백신 치료제 연구개발에 노력해주신 보건산업종사자, 지자체 공무원, 보건당국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는 5일 격리 권고로 바뀐다. 입국 후 유전자증폭(PCR) 검사 권고가 해제되고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 이외 장소에서의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등 코로나19 관련 규제도 모두 해제된다.

고위험군 등 취약계층 보호는 강화하고 코로나 관련 검사·치료 지원은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진 회의에서 지영미 중앙방역대책본부장 겸 질병관리청장으로부터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조치 및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계획'을 보고 받았다.

조규홍 중대본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코로나19 이후 범정부 정책과제 수립 추진계획'을 보고 받았다.

회의 후에는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지자체·정부·전문가 역할에 대한 토론도 열렸다.

윤 대통령은 전문가 중심 과학 기반 대응체계 구축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새로운 팬데믹에 대비해 과학기반 대응체계를 확실히 준비하고, 코로나19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가 성장 동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이후(포스트코로나) 범정부 정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