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출판 공간 플랫폼피 용도 변경 시도
“1년 이상 마포 주민등록된 사람만 이용”
입주사들 “세금내는데... 구성원 인정하라”

플랫폼피입주사협의회(협의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마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피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진=협의회
플랫폼피입주사협의회(협의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마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피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의회 제공

서울 마포구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마포출판문화진흥센터(플랫폼피) 입주사 관계자들이 플랫폼피의 운영 용도를 바꾸려는 마포구를 향해 “마포 내 출판창업자 내쫓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플랫폼피입주사협의회(협의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18일 서울 마포구 마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피 정상화를 촉구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코-스테이션(CO-STATION) 2, 3층에 위치한 플랫폼피는 지난 2020년 서울시와 마포구가 출판 산업 증진 및 1인 출판업자와 작가·창작자 지원을 위해 설립한 공간이다.

여기에 입주한 출판업 관계자들은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관내 출판·도서 관련 지역 산업을 내쫓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마포구는 최근 플랫폼피의 용도 변경을 목적으로 조례를 어긴 채 위탁운영사와 재계약을 추진하지 않고 수탁기관도 선정하지 않고 있다”며 “대신 출판과 무관한 청년일자리사업 참가자를 입주시키고, 입주사 요건에 ‘마포구민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신설했다”고 전했다.

이어 “구청 측은 플랫폼피가 마포구 예산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사업자 대표가 1년 이상 마포구로 주민등록된 회사만 이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며 “마포구에 출판사를 등록하고 세금 내는 이들을 구성원으로 인정하라”고 요구했다.

플랫폼피입주사협의회(협의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마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피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지 서명을 관계자에 전달하고 있다. ⓒ협의회 제공
플랫폼피입주사협의회(협의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마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피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지 서명을 관계자에 전달하고 있다. ⓒ협의회 제공

앞서 박 구청장은 마포구의 도서관 예산 삭감 및 작은도서관의 용도 변경 방침을 내놓아 주민의 반발을 산 바 있다. 도서관을 카페형 독서실 시설로 전환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박 구청장은 이에 반대했던 송경진 마포중앙도서관장을 ‘비위 행위’를 이유로 파면하기도 했다.

연대발언에 나선 김원중 언론노조 서울경기지역출판지부 사무국장은 “당장 쫓아낼 명분이 없으니 무리한 규칙을 신설하려 한다. 구비로 운영되는 마포창업복지관이나 마포농수산물시장도 회사 사장이 마포구민이어야 입주할 수 있다는 규정은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마포구민, 사업자 500여명이 포함된 1903개의 개인 및 단체의 지지 서명이 담긴 정상화 촉구 서한을 박 구청장 및 김영미 마포구의회 의장에게 전달하려 했지만, 구청과 구의회 출입에 실패해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협의회 측은 플랫폼피 정상화를 위한 행정소송 등 법적 절차를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