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리더십’ ‘지속가능한 활동’ 등
전 이대 총장, 장필화 명예교수 등 강연

이화-유한킴벌리 NGO 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 홍보 포스터. ⓒ이화여대 제공
이화-유한킴벌리 NGO 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 홍보 포스터. ⓒ이화여대 제공

NGO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활동가들을 위한 리더십 교육이 열린다.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은미)는 한국여성재단, 유한킴벌리와 함께 오는 24일부터 매주 수요일 총 9주간에 걸쳐 이화-유한킴벌리 NGO 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을 개최한다.

전국의 여성 및 시민사회 단체 신진 여성활동가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교육은 지속가능한 변화와 성장을 위한 교육 훈련과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들과의 교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교육은 유한킴벌리와 여성재단의 후원을 통해 전액 무료로 운영된다. 신진 여성활동가 장학생도 선발한다.

이번 교육은 △여성활동가 그리고 여성주의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역량강화 △함께 더 나은 변화 꿈꾸기를 포함한 3개의 모듈로 구성했다.

첫 번째 모듈은 ‘여성활동가 그리고 여성주의’다. △이화여대 제14대 총장을 역임한 포스코청암재단 김선욱 이사장의 “여성주의와 리더십” 특강·워크숍(5월 24일)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 전 이사장 이명선 박사 “한국 여성운동과 젠더 거버넌스”,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이민경 작가 “우리에겐 계보가 필요하다” 강연과 토론(5월 31일) △나다 정책연구소 황은정 책임연구원 “협치,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와 사례” 강의(6월 7일)가 진행된다.

두 번째 모듈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역량강화’에서는 여성활동가로서 직면하는 문제와 대응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성폭력상담소 김혜정 소장 “‘지금 여기’에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강연(6월 14일) △‘벗바리와 함께하는 소풍’(6월 21일) △연세대 김현미 교수(문화인류학) “여성활동가로서의 지속가능한 삶”(6월 28일) 등을 주제로 한 강의와 야외활동을 통한 네트워킹이 계획돼 있다.

‘함께 더 나은 변화 꿈꾸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세 번째 모듈은 △문아영 피스모모 대표 “평화와 지속가능성,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7월 5일) △『크게 그린 사람』과 『다가오는 말들』 온유 작가 “여성주의, 삶, 그리고 소통”(7월 12일) △장필화 한국여성재단 이사장·이화여대 여성학과 명예교수 “변화를 꿈꾸는 모든 이에게 페미니즘이 필요한 이유”, 유한킴벌리 ESG&커뮤니케이션 본부 전양숙 이사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우리의 노력” 강의(7월 19일)가 진행된다.

이화리더십개발원 성예랑 교수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여성주의 가치를 내재화한 활동가들의 성장과 함께 시민사회 영역의 대안적 가능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참가자들이 여성활동가로서의 실천능력과 전문성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상호 호혜적인 역량강화와 지속적인 협력이 강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