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4일 기립을 마치고 발사 대기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4일 기립을 마치고 발사 대기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컴퓨터 통신 문제로 발사가 미뤄진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 여부가 25일 오전 중 결정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5일 오전까지 누리호 점검을 진행한 후 오전 늦게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누리호 발사 가능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누리호는 전날 오후 3시 발사대 헬륨 밸브를 제어하는 컴퓨터와 발사 제어 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견돼 발사가 미뤄졌다.

누리호 기체에 이상은 없어 누리호는 세워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연구진은 점검 작업을 밤새워 진행한 걸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발사관리위원회가 열리고 이날 발사가 결정되면, 오후 추가로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지 않고 그대로 발사 시간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누리호는 지난 23일 오전 발사대로 이송, 기립된 뒤 발사체에 전원과 추진제(연료·산화제 등)를 공급하기 위한 케이블인 '엄빌리칼'까지 이상 없이 연결했다.

이후 전날 오전 발사관리위를 열어 기상 및 발사 준비현황을 점검한 결과 문제가 없다고 판단돼 24일 오후 6시24분을 발사시각으로 최종 확정했으나, 발사 3시간 여를 앞두고 문제가 발견됐다.

발사관리위에 따르면 23일 진행된 엄벌리칼 연결 및 점검 과정에서는 제어 컴퓨터 간 통신 문제가 포착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문제가 포착된 직후부터 문제 원인 분석 및 해결을 시도했다. 누리호의 연료인 액체산소의 기화를 막기 위해서는 '극저온헬륨'이 기체에 공급해 냉각 시켜야 하는데, 통신 문제는 이 극저온헬륨 공급용 밸브를 제어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밸브의 수동 작동은 가능한 만큼 장비 문제는 아니었으며, 시스템으로 밸브를 자동 작동할 경우에만 문제가 발생해 소프트웨어 문제인 것으로 분석됐다.

발사체 장비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지상 통신 장비의 문제였던 만큼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누리호를 발사대에 기립시킨 채 문제 해결에 나섰다

문제 해결이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질 경우 하루 미뤄진 오후 6시24분 누리호 3차 발사가 다시 시도될 수 있다. 누리호의 발사 예비기간은 25~31일이다. 이 기간에 발사를 재시도하더라도 오후 6시24분에서 큰 변동이 없을 가능성이 크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전날 발견된 문제가 경미한 수준이어서 이날 저녁 곧바로 재도전에 나서는 것이다. 이번 문제가 지난 1~2차 발사 때는 발생한 바 없는 유례없는 경우인 만큼 추가 작업이 장기간 걸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