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간부공무원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 특별교육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1일 오전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2023년 간부공무원 성희롱·성폭력 예방 특별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1일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2023년 간부공무원 성희롱·성폭력 예방 특별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공직사회 성폭력에 대해 “일벌백계, 무관용 원칙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31일 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성희롱·성폭력 예방 특별교육에서 “생길 수 있는 성폭력, 성희롱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천명했다. 절차 다 거쳐서 시간 끌고 할 것 없이 빨리빨리 처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특별교육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행정1·2·경제부지사, 실국장, 과장, 팀장 등 간부공무원 3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도 비상임 성평등옴부즈만으로 활동하는 경찰대학교 장재성 교수가 성희롱·성폭력 사례분석과 공직자 역할 등을 강의했다.

김 지사는 “문화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데 우리는 스스로 변화하기가 어렵다. 의식하지도 못한 채 하는 것들이 상대편에게는 성희롱이 될 수도 있고 성평등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직사회 문화를 바꿔보고 싶다. 성희롱·성폭력부터 시작해서 야근 문화, 쓸데없는 페이퍼 보고를 많이 줄여서 새로운 창의와 시도에 시간을 좀 더 썼으면 한다”며 “틀을 깨지 못하면 절대 창의적으로 될 수 없다. 스스로 반성하고 의식하지 못하는 것까지 생각하면서 그것부터 깼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도는 지난 22~26일 ‘변화의 기회! 선을 지키는 경기도청 만들기’라는 슬로건으로 직장 내 성희롱 예방캠페인을 진행했다. 직원들은 성희롱 근절 메시지 카드를 작성해 인권 나무에 걸고, 성희롱 예방 화분 팻말 등을 사무실에 비치했다.

이날 김 지사는 교육 시작 전 직원들이 캠페인 기간 작성한 성희롱 예방 메시지를 살펴보고, 직접 성희롱 근절 의지를 담은 메시지를 작성해 인권트리에 게시했다.

한편 북부청사 소속 직원을 위한 성희롱·성폭력 예방 특별교육은 집중 캠페인 기간이었던 지난 26일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실시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