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및 아랍 국가 수상자 수잔나 누네스 ⓒ로레알 그룹
아프리카 및 아랍 국가 수상자 수잔나 누네스 ⓒ로레알 그룹

매년 5개 대륙을 대표하는 여성 과학자를 선정하는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올해 수상자 5명이 공개됐다.

로레알 재단과 유네스코는 ‘제25회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수상자 5명을 2일 공개했다.

25주년을 맞은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1998년부터 매년 5개 대륙을 대표하는 여성 과학자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기후변화와 우주론, 끈이론 연구자들이 선정됐다.

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 수상자 아나마리아 폰트 ⓒ로레알 그룹
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 수상자 아나마리아 폰트 ⓒ로레알 그룹

아프리카‧아랍 지역 수상자로는 탄소 발자국이 감소한 고효율 화학 분리를 위한 멤브레인 필터 개발에 이바지한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툴라 과학기술대 수잔나 누네스 화학 및 환경과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누네스 교수의 연구는 수자원, 석유화학, 제약 산업에서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남미·카리브해 지역 수상자는 아나마리아 폰트 베네수엘라 중앙대학교 물리학과 교수가 선정됐으며 물질 구조 및 양자 중력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특히 끈이론 연구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았다. 폰트 교수의 이론은 블랙홀과 빅뱅 직후 순간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 수상자 아비브 레게브 ⓒ로레알 그룹
북미 수상자 아비브 레게브 ⓒ로레알 그룹

북미 지역 수상자로는 세포생물학에 수학과 컴퓨터과학을 접목해 표적 진단 및 치료법 개발에 도움을 준 아비브 레게브 제넨테크사 연구 및 조기개발사업부 총괄 부사장에게 돌아갔다.

아시아 및 태평양 수상자 리디아 모로스카 ⓒ로레알 그룹
아시아 및 태평양 수상자 리디아 모로스카 ⓒ로레알 그룹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상자로는 리디아 모로스카 호주 퀸즈랜드 공과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모로스카 교수는 대기 미립자 물질에 중심으로 대기 오염 메커니즘과 대기 오염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럽 수상자 프란시스 키르완 ⓒ로레알 그룹
유럽 수상자 프란시스 키르완 ⓒ로레알 그룹

유럽 지역 수상자는 프란시스 키르완 영국 옥스포드대 사빌기하학 석좌교수가 꼽혔다. 키르완 교수는 기하학과 대수학을 결합해 우주를 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 이번에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세계여성과학자상은 지금까지 127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번에 선정된 이들은 오는 15일 파리에서 시상식을 열고 각각 10만 유로의 상금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