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마약류대책협의회 개최
마약류 관리에 필요한 조직・인력・예산 확충 등 논의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서울세관에서 열린 관세청 2022년 마약밀수 단속 결과 및 2023년 마약밀수 단속 대책 언론브리핑에서 관세청 관계자들이 마약(대마, 대마카트리지)과 은닉도구를 선보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정부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3년 제5회 마약류대책협의회를 열었다. 자리에는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대검찰청, 보건복지부, 경찰청 국과수, 국정원 등 마약 관련 정부 부처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4월 발표된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에 따른 그 간 추진실적을 점검했다. 또한 최근 미국에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펜타닐의 국내·외 동향 및 관리 방안을 심층 논의했다.

펜타닐은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의 일종으로, 2021년 미국 약물 과다복용 사망자 10만 7천명 중 7만 1450명(66%)이 합성 오피오이드(주로 펜타닐)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성인 18~49세 사망원인 1위에 해당된다.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마약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약류 수사·치료·재활 등에 필요한 조직·인력·예산 확충도 논의하는 등 국내 마약 확산을 차단하고 마약범죄에 엄정하게 대처하는 동시에, 마약류 중독자에 대한 치료·재활 및 교육·홍보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지금 우리나라는 마약오염국으로 전락할지, 마약청정국으로 복귀할지 중대 기로에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정부는 우리나라가 마약청정국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강력한 마약류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