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1.jpg

최근 극심한 취업난의 여파로 정규대학을 졸업하고 전문대에 입학하기 위해 관련 학원을 다니는 것은 익숙한 풍경이다. 이런 사정을 반영하듯 올해부터 신설된 전문대 수시모집은 정규대학 못지않은 경쟁률로 인기를 끌었고, 곧 다가오는 정시모집(입시요강 미정)에도 많은 수험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학과 특성화와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여성 전문 인력을 배출해 내고 있는 전문여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취업률 100%에 가까운 배화여자대학

지난 여름 전교생이 인터넷 장터 옥션이 주관하는 '대학생 인터넷창업 경진대회'에 출전해 화제를 모은 배화여대는 100%에 가까운 취업률로 교육부로부터 교육성과가 높은 전문대로 평가받았다. 1898년 창립된 '배화학당'을 모태로 하는 전통 있는 여성교육기관.

최근 전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대학평가에서 유아교육과 부문 'A+'를 받을 만큼 전통적으로 유아교육 관련 학과가 강하고 식품영양과, 전통조리과 등 요리관련 학과도 인기다. 연간 평균 신입생 및 재학생의 60%에 해당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고, 전통 떡 동아리 '다울' 등 동아리 활동도 활발해 각종 경연대회에서 두루 입상하고 있다. 지난 수시 2차 모집의 경쟁률은 11.68대 1로, 유아교육이나 일어통번역, 관광중국어통역 등 실용적인 학과들의 경쟁이 치열했다. 정시모집은 12월 23일∼1월 8일 인터넷과 창구에서 원서를 접수하며 발표는 1월 31일.

4년제 부럽지 않은 교육 시스템 한양여자대학

74년 개교한 이래 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은 한양여대는 모체 격인 한양대의 교육시스템을 이용해 전문여대의 명문으로 자리 잡은 곳.

한양여대는 실용학문을 익히기 위해 산업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산학 간의 정보교환과 협력을 통해 전공별로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호주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의 학교와 자매결연을 해 학생들의 교류도 활발하다. 이번 대학평가에서 'A'를 받은 유아교육과의 경우 부설 유치원 시설이 우수해 실용교육이 잘 되고 있다는 평가. 정시모집은 1월 3∼8일 인터넷과 창구에서 원서를 접수하며 발표는 1월 31일.

디자인·IT 계열에 강한 숭의여자대학

지난해 개교 100주년을 맞은 숭의여대는 일제의 신사참배를 거부하며 자진 폐교한 '자존심'이 살아있는 학교. 지난해 중·고교 이전과 함께 리노베이션을 실시해 학내 교육환경을 개선했다. 일본 미국 이탈리아 필리핀 호주 중국 등의 학교와 자매결연을 해 '2+2(국내과정 2년+외국대학 과정 2년)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사회실무계, 가정계, 공업계, 디자인계, 예체능계 부문에 유아교육과, 관광전공, 비서행정전공, 식품영양과, 컴퓨터게임과, 차세대통신 SW전공, 문화상품 디자인전공, 일러스트레이션&카툰전공, 관광레저스포츠과 등 20여개 학과를 두고 있다. 최근 디자인 계열과 정보통신(IT)계열 학과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디자인계열의 지난 수시 전형 경쟁률은 34.5대 1. 정시모집은 12월 22일∼1월 8일 인터넷과 창구에서 원서를 접수하며 발표는 1월 31일.

정부가 인증한 교육서비스 수원여자대학

수원여대는 전문여대로서는 드물게 수원의 인제캠퍼스와 화성의 해란캠퍼스, 두 캠퍼스로 구성돼 있다. 최근 몇 년간 교육인적자원부와 정보통신부,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우수 전문대학으로 선정되고, 교육 서비스분야 ISO9001:2000인증을 획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학교.

최근엔 미용예술, 비서, 전자상거래, 애니메이션, 패션코디네이터, 아동미술, 댄스스포츠, 음악, 대중음악 등 전문성이 돋보이는 학과를 개설하기도 했다.

수원여대에서는 교수들도 학과의 현장맞춤식 교육을 위해 반드시 6개월 이상 관련 업체 연수를 통해 현장 경험을 쌓아야 한다. 또 전문대에서는 드물게 국내 4년제 대학들과 '2+2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수원여대에서 2년간 교육과정을 마치면 국내 4년제 대학에 곧바로 편입학이 가능하다.

방학을 이용해 일본 산노단기대학이나 와세다대학 등에서 교육을 받거나, 말레이시아 INTI 대학 등에서 어학연수프로그램을 이수할 수도 있다.

최근 대학평가에서 유아교육과가 다양한 보조 실습실과 아동교육정보연구소의 우수한 운영으로 'A+'를 받기도 했다.

정시모집 요강 미정.

국내 의료교육의 산실 서울여자간호대학

지난해 졸업생 취업률 78%로 전문대 부문에서 3위를 차지한 서울여자간호대학은 지난 54년 전신인 부산여자보건고등학교를 개교한 이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의료교육기관. 졸업생은 졸업 전 국가시험을 통해 임상간호사, 전문간호사 등으로 일하거나 교직 과목을 이수한 사람은 보건교사로 활동하게 된다. 원서교부는 12월 1일~1월 14일, 접수는 인터넷과 창구를 통해 12월 22일∼1월 13일 진행되며, 합격자 발표는 1월 28일.

기능대학의 여성 파워 안성여자기능대학

경기 안성시 공도읍에 자리한 안성여자기능대학은 100%에 가까운 취업률을 자랑하며 '취업대학'으로 불리는 기능대학 중 유일한 여성 전문대학.

6년 연속 취업률 100% 신화를 달성하고 있는 중이다. 이 대학에서는 졸업학점 중 실험실습교육이 60%를 차지한다. 더불어 교수 1인당 학생수 18명, 1인 1기 지도가 가능한 실습시설 등을 바탕으로 집중교육시스템을 구축해 실무형 인재를 키워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지원하는 대학으로 학기당 학비가 85만원으로 매우 저렴할 뿐 아니라 전교생의 절반 이상이 장학금을 받는 등 학생 복지제도가 탄탄하다. 매년 우수 학생을 선발해 유럽 호주 등지에서 해외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정시모집 접수는 12월 20일∼1월 18일이고, 발표는 1월 26일.

조득진 객원기자

chodj21@hanmail.ne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