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여 업체 중 여성기업 10여 곳 불구 모두 상위권

‘블루오션, 새로운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라.’ 본지는 여성경제인협회, 여성벤처협회, 21C여성CEO연합, 여성발명협회, IT여성기업인협회 등의 추천을 받아 2006년 블루오션을 찾아 힘차게 도약하는 여성 CEO를 분야별로 총 5회에 걸쳐 소개한다. 이번엔 게임업계 차세대 주자로 주목받는 여성 CEO들을 소개한다.

온라인 게임 종주국인 우리나라의 게임시장은 2006년 1조6000억 원, 2007년 2조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 개발 업체는 약 2000여 개. 이중 여성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업체는 10여 곳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들 여성기업은 모두 상위권에 올라 있어 업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90년대 중반 게임산업 붐과 함께 등장한 1세대 여성 CEO는 박지영 컴투스 대표, 정영희 소프트맥스 대표가 대표적이다. 이어 게임벤처 거품이 꺼질 무렵인 2000년대 이후 창업한 게임업계 2세대 여성 CEO들은 시장이 어려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거듭하며 주목받고 있다. 진화춘(46) 프로그램뱅크㈜ 대표와 신인경(43) ㈜조이스펠 대표도 그 중 하나.

게임산업이 그동안 남성의 영역으로 인식되어온 이유는 게임 이용자가 대부분 남성이고,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의 제품이 많기 때문이다. 진 대표와 신 대표는 “이제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의 블루오션 전략은 바로 여성 고객을 적극 발굴하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무엇보다 여성 CEO들이 개발한 게임은 선정성과 폭력성이 낮다고 평가받고 있어 주목된다. 신 대표의 대표작 ‘핑고’와 ‘미끄마끄’는 모두 12세 이상 이용 가 등급이다. 일본 반다이사의 비디오 게임 ‘케로케로 킹’을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한 진 대표도 전 연령층이 이용 가능한 게임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은 “게임은 즐겁고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한다”는 개발 철학을 강조한다.

게임업체는 개발 시기와 판매 시기에 따라 매출이 10∼100배까지 차이가 날 정도로 일정하지 않고, 인력 이동도 잦아 안정적인 경영이 쉽지 않다는 것이 이들이 말하는 최대의 어려움. 그러나 창업 4∼5년 만에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한국의 온라인 게임을 선보이는 이들에게는 남다른 노하우가 있다.

전략 | 해외시장, 자신있게 도전하라

SW진흥원 통해 수출 루트 뚫어

진화춘 프로그램뱅크(주) 대표

“처음부터 해외시장을 겨냥했다”는 진 대표는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은 기술력과 이용자의 수준이 매우 높아 뛰어나지 않으면 시장에 진입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는 “아이템과 시장성을 믿고 2001년 창업했지만 3년간 비싼 수업료를 치렀다”고 토로한다. 자체 개발한 게임은 시장에서 그냥 그런 반응이었고, 회의 때는 개발자에게 휘둘리기 일쑤였다. 그러나 진 대표가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판로를 뚫자 직원들은 ‘희망’을 갖기 시작했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1대 1 비즈니스 상담회를 적극 활용한 그는 2004년 일본 최대 게임업체 반다이사와의 온라인게임 개발 계약 체결은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의 올해 목표는 “상반기 내 일본, 중국, 대만, 필리핀, 태국을 비롯해 미국에도 진출하는 것”이다. 자본금 5000만 원으로 시작한 진 대표의 올해 매출 목표는 150억 원이다.

전략 | 직원과 비전을 함께 하는 리더가 성공한다

게임 영업만큼 ‘사람 관리’ 심혈

신인경 (주)조이스펠 대표

IT업계에서 일한 경력을 살려 2002년 몇몇 동료들과 함께 자본금 1억 원으로 창업한 신 대표. 그는 줄곧 굵직한 파트너와 함께 일하는 ‘행운(?)’을 누려왔다. 대표 상품 ‘핑고’는 SK텔레콤과, ‘미끄마끄’는 효성그룹과 손잡고 개발·서비스하고 있는 것.

신 대표는 “부족한 마케팅력을 대기업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전략으로 해결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정작 그가 밝힌 성공비결은 탁월한 영업능력이 아닌 바로 ‘사람관리’다.

“길게는 2년 반 동안 개발만 하는 시기는 우수 개발자들에게 스카우트 제의가 쏟아져 들어온다”며 “직원들과 비전을 함께 하지 않는다면 이 위기를 이겨낼 수 없다”고 말한다. 실제로 현재 직원 25명 대부분이 창업 때부터 함께 해 온 사이이다.

올해는 드디어 일본시장에도 진출하는 신 대표는 올해 순매출 30억 이상, 총 매출 100억 원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