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진화포럼 월례토론회 지적
‘고용평등’에서 ‘인적자원’으로 전환
모성보호 추가비용 정부가 분담해야

기업의 여성인력 활용이 차별을 없애는 수준의 ‘고용평등전략’에서 여성인재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인적자원전략’으로 궤도수정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영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인적자원연구실장은 22일 ‘21세기 선진한국, 여성이 연다’를 주제로 열린 한국선진화포럼(이사장 남덕우 전 총리) 월례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그 근거로 “여성인재 활용은 곧 인재풀의 증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구매력이 높은 여성소비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의견과 창의적인 능력까지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사조직관리 컨설팅업체인 타워스페린 박광서 사장도 “여성을 대상으로 한 기업의 영업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인력 활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면서 “우수 여성인력을 대상으로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탁아소 시설 등을 확대하는 것은 여성인력 활용을 위한 기본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본지가 앞서 총 3회에 걸쳐 ‘여성인재를 발굴하고 키우는 남성 혁신리더’를 집중 조명한 결과, 여성인재의 적극적 활용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홍승기 불교방송 사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거센 반대를 무릅쓰고 편성제작국장에 여성을 기용했는데 이전보다 광고도 훨씬 많이 들어오고 실적도 200%나 껑충 뛰어올랐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연구실장은 “모성보호와 직장·가정 양립 지원의 경우 단기이익에 민감한 기업들이 주저할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가 유급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비용 등 여성 채용과 보유에 들어가는 추가비용을 분담하고, 대체인력의 공급과 기업부담 경감대책 등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