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도윤 호(號)’ 기대반 우려반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여성부는 13일 변도윤 여성부 장관의 취임과 동시에 업무에 본격 돌입했다. 가족·보육정책은 보건복지가족부로 이관하고, 기존 여성부의 고유 업무인 여성정책과 권익증진정책을 ‘제대로’ 추진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조직과 인력, 예산이 대폭 축소돼 제 역할을 해낼지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초미니부처’ 조직 편제 어떻게

새로 출범한 여성부는 1실 2국 13과로 운영된다. 여성가족부 때는 2본부 3국 2관 22팀이었다. 공무원 인원도 187명에서 100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표 참조>

조직과 인력의 대대적인 축소는 가족·보육업무를 보건복지가족부로 이관한 데 따른 것이다. 가족정책국(4팀 26명)과 보육정책국(3팀 28명)이 빠졌고, 가족·보육정책을 담당하던 54명을 포함해 총 85명이 복지부로 자리를 옮겼다. 31명은 가족·보육정책 이외 복지부의 다른 국·실에 배치됐다.

나머지 2명은 사직했다. 여성인력기획관 자리가 없어지고, 홍보관리관도 대변인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민무숙 전 여성인력기획관은 15일자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으로 복직하고, 조성은 전 홍보관리관은 서강대 언론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준비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도 대폭 삭감됐다. 여성가족부 전체 예산의 95%(1조5000억원)를 차지하던 가족·보육 예산이 복지부로 이동해 올해 예산은 539억원에 불과하다.

줄어든 조직과 인력에 맞춰 공간도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중구 청계천로에 있는 중앙인사위원회 건물로 옮겼다.

나머지 부서는 일부 명칭이 변경됐을 뿐 업무에는 큰 변화가 없다.

정책홍보관리본부(6팀 48명)는 기획조정실(3관 18명)로 바뀌었다. 여성정책본부(5팀 34명)는 여성정책국(4과 26명)으로 축소된 대신 성별영향평가과를 신설했다. 권익증진국은 3팀 24명에서 4과 28명으로 다른 부서에 비해 강화됐으며, 교류협력과가 추가됐다. 행정지원팀(15명)은 운영지원과(12명)로 이름만 바꿨다.

여성부 산하기관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종전 1본부 4팀 33명을 그대로 유지한다. 여성정책 연구기관인 한국여성정책연구원도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여성정책 이끌 수장은 누구

변도윤 장관과 이인식 차관이 새 수장 자리에 올랐다.

12일 국회 여성위원회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 하루 만에 취임한 변 장관은 서울YWCA 사무총장, 전국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협의회 회장, 서울시 산하 재단법인 서울여성(전 서울여성플라자) 상임이사,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부회장 등 25년간 다양한 보직을 거쳤다. 이명박 정부의 여성일자리 정책을 적극 추진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 차관은 여성부 출범 이래 처음으로 차관에 내부 승진한 경우다. 행정고시 21회 출신으로 경제기획원(기획재정부 전신), 통계청, 기획예산처, 부패방지위원회 등을 거쳤으며, 2005년부터 여성부 기획관리실장과 정책홍보관리본부장을 맡았다. 여성부의 경우 다른 부처와의 업무 공조가 특히 중요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부처를 거친 경력이 장점으로 발휘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설된 대변인에는 손애리 전 여성부 인력개발팀장이 임명됐다. 손 대변인은 97년 통계청 통계조사국 사회통계과 사무관을 시작으로, 2002년부터 여성부 정책총괄과, 권익기획과, 사회문화담당관, 가족정책팀장 등 여성부 내 중요 부서를 두루 거쳤다. 여성정책 전반을 총괄해야 하는 대변인에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손 대변인은 “대변인실 체제로 전환된 만큼 기자들과 여성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프레스 프렌들리(Press Friendly)’를 지향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기획조정실장과 여성정책국장, 권익증진국장은 아직 공석이다. 다음주 중에 인사발령이 날 것으로 보인다.

여성부 내부에서는 정봉협·김태석 전 여성정책본부장이 유력 검토되고 있다. 여성부 관계자는 “두분 모두 여성부 시절부터 요직을 맡아온 분들이어서 당장 어느 자리에 배치돼도 업무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봉협 전 본부장은 2000년 청와대 여성정책관을 시작으로 8년간 여성정책 분야에 몸담아왔다. 지난 2006년 9월부터 1년간 하버드대 한국학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연수를 마치고, 최근까지 여성가족부 미래전략기획단장을 맡았다.

김태석 전 본부장은 정 전 본부장의 후임으로 직제개편 직전까지 여성정책본부장을 맡았다. 김 전 본부장은 여성가족부 태동기라 할 수 있는 92년 제2정무장관실 여성정책관을 시작으로 16 년간 여성정책을 담당해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