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로디 크림·ABC포마드부터 설화수까지 ‘최초’ 생산
‘미지움’은 아시안 뷰티 현실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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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적인 화장품 기업 아모레퍼시픽이 올해로 창사 65주년을 맞았다.

아모레퍼시픽은 창립 이래 한 번도 국내 화장품 시장 1위를 놓친 적이 없다. 모든 물자가 부족해 원료 구하기도 어려웠던 1945년 9월 설립돼 오늘날 세계 뷰티기업과 어깨를 견주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아모레퍼시픽 특유의 ‘도전정신’이 주효했다. 이 때문에 아모레퍼시픽에는 ‘최초’라는 수식어가 자연스럽게 뒤따랐다.

광복 직후 최초의 히트 화장품인 ‘메로디 크림’부터 광물성 포마드가 대부분이던 한국전쟁 시절 개발한 순식물성 포마드 ‘ABC포마드’와 우리 고유의 약용식물 연구를 통해 선보인 최초의 한방화장품 설화수에 이르기까지 모두 아모레퍼시픽에서 최초로 이뤄낸 작품이다. 현재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라네즈, 마몽드 등으로 확장됐다. 특히 한방화장품 설화수와 설화수 프리미엄 라인 ‘진설’로 고급 화장품 시장을 주도하고 로드숍 ‘아리따움’을 중심으로 중저가 시장에서도 맹활약 중이다.

이 도전의 선봉에는 ‘솔선수범형 CEO’ 서경배(47) 대표가 있다. 1997년 대표이사로 취임한 서 대표는 창업주인 고(故) 서성환 회장이 일구어 놓은 훌륭한 유산을 잘 지켜가면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발전시키며 10여 년간 회사 규모를 3배로 키우는 등 발군의 경영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1998년 5900억원의 매출액은 지난해 1조5310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이러한 도전정신은 아버지 서성환 회장의 영향이 컸다. 서 회장은 1932년부터 개성에서 머리에 바르는 동백기름을 만들어 팔던 어머니 고(故) 윤독정 여사를 도우며 경영을 배웠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광복 직후 ‘태평양’을 설립했다. 오늘날 아모레퍼시픽의 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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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대표의 도전은 현재진행중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일 경기도 용인에 제2연구동인 ‘미지움(美智+um)’을 준공했다. 미지움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지혜의 장(um)’과 ‘미지의 세계를 개척한다’는 의미. 지하 2층, 지상 3층, 총 2만6000㎡(약 8000평) 규모의 연구 공간으로 330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게 된다.

서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미지움’을 “전 세계 여성이 꿈꾸어 온 ‘건강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공간이자, 아시안 뷰티를 현실화하는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특히 이미 홍콩과 미국에 진출한 설화수와 현재 중국 300여 개 백화점 및 2010개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몽드를 해외 진출의 발판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특히 설화수는 향후 중국과 일본 시장의 최고급 유통 채널에 단계적으로 내놓으며 향후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서 대표는 이를 통해 “2015년까지 매출 5조원의 세계 10대 화장품 기업으로 도약하는 게 목표”라며 “연구 분야에 적극 투자해 세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명품을 선보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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