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들뜨는 마음 남자도 똑같아
모든 것이 쇠락하는 가을 삶의 허무함 느끼는 건 여자도 마찬가지

 

대중가요에서 봄과 여자, 특히 처녀나 아가씨를 관련 짓는 노래가 매우 많다. 하지만 ‘봄 처녀’라는 말은 남자들의 느낌을 고착시킨 말이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free prescription cards sporturfintl.com coupon for cialiscialis manufacturer coupon open cialis online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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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여성신문

언제 끝날까 싶던 겨울도 끝나, 입춘도 지나고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우수도 지났다. 아마 제주에서는 벌써 유채꽃이 피기 시작했을 것이며, 머잖아 동백꽃이 해남을 물들인다는 소식이 올라올 것이다.

‘봄 처녀, 가을 사내’라는 말이 있다. 봄에는 여자들 마음이 들뜨고, 가을에는 남자들 마음이 싱숭생숭하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대중가요에서 봄과 여자, 특히 처녀나 아가씨를 관련 짓는 노래가 매우 많다.

‘버들강아지 눈 떴다 봄 아가씨 오신다/ 연지 찍고 곤지 찍고 꽃가마 타고 오신다’ 노랫말의 동요 ‘봄 아가씨’나, ‘봄 처녀 제 오시네/ 새 풀 옷을 입으셨네’로 시작되는 가곡 ‘봄 처녀’처럼, 아예 봄을 처녀나 아가씨에 비유하는 노래가 적지 않다. 물론 더 많은 봄 노래는, 봄이 되어 처녀들 마음이 사랑으로 들뜬다는 내용이다. 예컨대 ‘낭랑 십팔세’ 속 주인공도 ‘버들잎 피는 앞 개울에서 소쩍새 울기만 기다’리니, 봄이 되어 들뜬 마음에 초여름에나 온다던 애인 생각이 간절해진 것이다. 이런 노래도 그렇다.

 

개나리 우물가에 사랑 찾는 개나리 처녀/ 종달새가 울어 울어 이팔청춘 봄이 가네/ 어허야 얼씨구 타는 가슴 요놈의 봄바람아/ 늘어진 버들가지 잡고서 탄식해도/ 낭군님 아니 오고 서산에 해 지네

-최숙자 ‘개나리 처녀’ 1절(천지엽 작사, 김화영 작곡, 1960년대 초)

 

봄이 됐는데도 오지 않는 애인을 기다리는 이 처녀는 ‘타는 가슴’에 ‘요놈의 봄바람아’라고 애꿎은 바람 탓을 한다. 이런 노래도 매우 많다. 1970년대 초 정훈희의 ‘꽃길’도 ‘진달래 피고 새가 울면은 두고두고 그리운 사랑’이라고 노래한다. 이런 노래를 들으면 봄을 맞는 여자들이 모두 연애하고 싶은 마음으로 들떠 있는 것 같다.

사실 봄이 되면 마음이 들뜨기는 한다. 그러나 그게 꼭 여자만일까? 다음 노래를 보자.

 

봄이 왔네 봄이 와/ 숫처녀의 가슴에도/ 나물 캐러 간다고 아장아장 들로 가네/ 산들산들 부는 바람 아리랑타령이 절로 나네/ 음 음 음 음 음 음 음 음

호미 들고 밭 가는/ 저 총각의 가슴에도/ 봄은 찾아 왔다고 피는 끓어 울렁울렁/ 콧노래도 구성지다 멋들어지게도 들려오네/ 음 음 음 음 음 음 음 음

-강홍식 ‘처녀총각’1.2절(범오 작사, 김준영 작곡, 1934)

 

무척이나 잘 알려진 노래다. 그런데 가만히 살펴보자. 1절에서 숫처녀는 나물 캐러 가느라고 아장아장 걷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것은 누구의 시선일까? 분명히 남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처녀의 외양이다. 그에 비해 2절의 총각은 ‘피는 끓어 울렁울렁’ 한다고 묘사해 총각의 내면을 형상화한다. 말하자면 이 노래는 남자의 시선으로 본 처녀와 총각이다.

나는 그런 점에서 ‘봄 처녀, 가을 사내’라는 말이 남자들의 느낌을 고착시킨 말이라고 생각한다. 즉 남자의 눈으로 보자면, 추운 겨울에는 옆에 처녀가 지나가도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봄이 되어 자기 피가 끓고 가슴이 울렁울렁하니 갑자기 처녀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이다. 게다가 여자들의 옷도 얇아지고 바깥 활동이 많아지니, 그게 봄바람이 나서 엉덩이 살랑살랑 흔들고 다니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봄에 들뜨는 것은 여자만이 아니다.

그럼 ‘가을 사내’는 뭘까? 모든 것이 쇠락하는 가을은, 생명과 젊음의 유한성을 깨닫는 계절이다. 그러니 봄여름 내내 정신없이 뛰어다니던 남자들도 가을이 되면 자신의 삶의 유한성을 깨닫고 쓸쓸한 내면을 성찰하게 된다. 마음이 싱숭생숭해지고 인생의 허무함과 고독함을 느끼게 되니, 여자 엉덩이 쳐다보며 휘파람 불 여유가 없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비단 남자만 그럴까? 천만에! 여자들도 가을엔 그렇다. 여자도 사람이니까. 그런데 남자들은 워낙 평소에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지 않고 사니, 가을의 이런 허무함이 훨씬 강하게 느껴질 수 있다. 게다가 이 계절에는 여자가 눈에 들어오지 않으니, 마치 남자들만 그렇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다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강자가 자기 중심적으로 만들어낸 사고는, 비판받지 않고 전 사회에 퍼지면서 보편적인 것이라는 집단적 착각을 일으킨다.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는 말 한마디, 노래 한 구절에도, 그런 착각은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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