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기업인 20여명 청와대 초청 오찬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성기업인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성기업인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매출 1000억원 이상의 여성벤처가 탄생할 수 있도록 2017년까지 500억원 규모의 여성벤처펀드를 조성하고 내년에는 기회 추구형 전용 연구개발(R&D) 자금을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여성기업인 2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정부는 여성 기업의 성장이 우리 경제가 성장하는 첩경이라는 인식을 갖고 여러분의 활동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22일 여성경제인의 날 기념식을 앞두고 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 확산에 여성 기업인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이민재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이은정 여성벤처협회장 등 여성경제단체장 6명, 여성기업 유공자 7명, 우수 여성기업인 대표 11명 등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여성의 경력단절에 대해 “능력이 있어도 출산이나 양육 등으로 경력이 단절되고, 경력단절 이후에 사회로 복귀하기 쉽지 않다”며 “여성의 경력단절은 여성 자신에게는 물론이고 국가 전체적으로 큰 손실”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여성기업인들에게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 확산의 견인차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음식에서부터 생활용품, 패션 등 여성의 손길이 닿는 영역 하나하나가 창조경제의 모태가 될 수 있다”며 “실제로 디자인이나 콘텐츠 등 여성 친화적 지식서비스에서 여성기업의 활동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이것은 반갑고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그동안 여성기업인들이 건의를 한 ‘손톱 및 가시’를 뽑고, 일·가정 양립과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해왔는데, 최근 들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여성기업의 성장이 곧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찬에 앞서 여성 유공자에 대한 포상 수여식이 있었다. 금탑산업훈장은 김정자 유진기공산업㈜ 대표이사가, 산업포장은 고춘자 ㈜홀리랜트테크놀러지 대표이사, 서정열 ㈜동양에이·케이코리아 대표이사가 각각 수상했다.

대통령표창은 심영숙 ㈜교동씨엠 대표이사, 김정겸 ㈜탑드릴 대표이사, 김진숙 진성공사 대표가 수상했고, 대통령 표창 단체부문은 한국남동발전㈜이 받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