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남 400명 대상 예능프로그램 소비 실태 조사 결과
10명 중 6명이 TV로 시청하며, 그 중 4명은 본방 사수

 

무한도전 달력 ⓒMBC
무한도전 달력 ⓒMBC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이 20대가 뽑은 최고의 예능프로그램에 선정됐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20대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소비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응답자 10명 중 6명(59.3%)이 ‘무한도전’을 가장 좋아하는 예능으로 꼽았다.  뒤를 이어 ‘런닝맨(12.8%)’, ‘슈퍼맨이 돌아왔다(7.3%)’, ‘비정상회담(3.8%)’ 순이었다. 성별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여성과 남성 모두 ‘무한도전’을 가장 선호했으나 2위에는 차이가 있었다. 여성은 ‘슈퍼맨이 돌아왔다(21.5%)’를, 남성은 ‘런닝맨(10.5%)’을 각각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20대는 일주일에 평균 3시간 24분 예능을 시청하고 있으며, 꼭 챙겨보는 프로그램 개수는 1주당 3개라고 응답했다. 또 예능시청자 10명 중 9명(93.4%)이 ‘집 또는 방’에서 시청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능을 시청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로는 10명 중 6명 이상(62.3%)이 TV라고 응답했다.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시청이 익숙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 달리 실제 20대의 상당수가 예능프로그램은 집에서 TV로 시청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주요 시청 매체의 경우, 1위인 TV의 뒤를 이어 PC(21.8%), 스마트폰(14.3%), 태블릿PC(1.7%)의 순으로 응답이 나왔다. 각 매체 별로 이용경로를 살펴보면 TV이용자 10명 중 6명 이상(63.3%)이 실시간 방송으로 예능을 시청한다고 답했다. PC이용자의 경우 10명 중 6명 이상(63.3%)이 무료 다운로드를, 스마트폰·태블릿PC 이용자는 절반 이상(51.7%)이 무료 다시보기 어플을 사용해 예능을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능을 시청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60.0%)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어서’라고 답했다. 예능 시청이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대한민국 20대에게 피로회복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외 이유로는 ‘좋아하는 연예인이 나와서(14.3%)’,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어서(12.3%)’라는 답변이 차례로 나와서 20대가 예능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기준을 살펴볼 수 있었다. 

임희수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구원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 미디어를 이용해 클립형태의 분절된 영상으로 예능을 시청할 것이라는 조사 전 예상과 달리 20대의 상당수가 아직도 집에서 TV를 통해 본방송 시간을 지켜가며 예능을 시청하고 있는 충실한 시청자였다”며 “이는 20대에게 예능프로그램 시청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창구이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여가활동이며, 따라서 그들의 일상 속에서 확실히 자리잡고 있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행위로 해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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