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심과 달리 항공보안법상 '항로변경죄' 인정 안돼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대한항공

'땅콩 회항' 사건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조현아(41)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항소심에서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번 판결로 조 전 부사장은 지난해 12월 30일 구속된 후 143일 만에 석방된다. 

서울고법 형사6부(부장판사 김상환)는 22일 항공보안법 위반(항공기 항로변경) 등 혐의로 기소된 조 전 부사장에 대해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항소심 법원은 조 전 부사장의 항로변경 혐의는 무죄라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명확한 개념이 확립되지 않았으니 '지상 이동'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변호인 측 주장을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조 전 부사장의 업무방해 및 강요 혐의만 유죄로 인정됐다.

함께 기소된 대한항공 여모(58) 상무는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국토교통부 소속 김모(55) 조사관은 무죄를 선고받았다.

조 전 부사장은 지난해 12월 5일 미국 뉴욕 JKF국제공항에서 대한항공 일등석에서 승무원의 견과류 서비스를 문제 삼아 사무장 등에게 폭언·폭행을 하고 항공기를 탑승 게이트로 되돌려 사무장을 강제로 내리게 지시한 혐의로 지난 1월 구속기소됐다. 

조 전 부사장은 또 국토교통부 조사가 개시되자 여 상무와 공모해 박 사무장과 승무원들에게 허위진술을 하게 하는 등 조사를 방해한 혐의(위계공무집행방해)도 받았다.

1심 재판부는 조 전 부사장에게 강요 및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여 상무는 강요 및 증거인멸 혐의로 징역 8개월을, 여 상무에게 국토부 조사 결과를 알려준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로 재판에 넘겨진 대한항공 출신 국토부 소속 김 조사관은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