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10일 오전 자진 출두 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자승 총무원장 면담 뒤 걸어나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10일 오전 자진 출두 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자승 총무원장 면담 뒤 걸어나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은신 24일 만인 10일 오전 경찰에 자진 출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25분께 그간 머물던 조계사 관음전에서 나와 대웅전에 들어가 절을 올린 뒤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으로 이동,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면담했다. 

자승 스님 면담을 마치고 생명평화법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한 위원장은 “법정에서 공안탄압의 불법적 실체를 낱낱이 밝히고, 혼돈에 빠진 불의한 정권의 민낯을 까발릴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고통과 불편을 감내해 주신 조계종과 조계사 스님, 신도님들께 감사를 드린다”며 “어제는 종단의 우려와 경고에도 경내에까지 경찰 공권력이 난입했는데, 이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회견을 마친 뒤 한 위원장은 도법 스님과 함께 조계사 밖으로 나가 경찰 호송차에 올라탔다. 경찰은 바로 한 위원장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 남대문경찰서로 이송한 뒤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날 한 위원장의 출두와 관련, 돌발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에 대비해 조계사 주변에 25개 중대 2000명의 경찰관을 배치했다. 

경찰은 전날 조계사에 강제진입해 한 위원장 체포에 나섰지만 자승 스님이 체포작전 중단을 요청하자 이를 받아들였다. 

한편 한 위원장에게 적용된 혐의는 일반교통방해, 해산명령 불응, 특수공무집행방해,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특수공용물건손상 등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