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이 2015년 11월 25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해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빈소로 향하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2015년 11월 25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해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빈소로 향하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출간 예정인 회고록에 ‘5·18 민주화운동 당시 발포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22일 긴급 논평을 내고 “전 전 대통령의 궤변은 광주시민들의 가슴에 또 다시 총질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더민주 최용선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미 사법적 단죄를 받았는데도 ‘발포 책임이 없다’며 발뺌하는 전 전 대통령의 궤변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전 전 대통령 측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당시에) 보안사령관으로 계엄사 지휘 계통에 있지도 않았다”며 “(발포와 관련해) 지금까지 잘못 알려진 내용도 회고록을 통해 교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더민주는 전했다.

대법원은 1997년 전 전 대통령 등 신군부 지도부에게 내란 및 내란목적살인죄를 적용해 유죄를 최종 확정했다. 국헌을 문란하게 할 목적으로 광주 시민들을 살해한 혐의를 인정한 것이다.

최 부대변인은 “지금 필요한 것은 5·18 진상 규명과 학살자들의 진심어린 사과다. 광주 시민들은 36년째 그 날만을 기다려오고 있다. 이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광주 시민들에게 응답할 차례”라고 촉구했다. 이어 “더민주는 권력 찬탈을 위해 헌정 질서를 파괴했던 전 전 대통령의 파렴치한 역사 왜곡 시도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