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활용 이렇게

현대인에게 있어 신용카드는 누구나 몇 개는 소지할 정도로 대중화되어 있다. 어차피 소비는 해야 하므로 과소비만 견제하고 평소 신용카드 사용을 생활화한다면 여러가지 면에서 혜택을 볼 수 있다. 이번에는 효율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과 현금을 쓰는 것에 비해 신용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이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 한 개의 신용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한다.

대부분의 신용카드회사는 사용실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여러 개의 카드를 분산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한 개의 카드를 집중해서 사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자동카드론(현금서비스와 더불어 긴급자금 융통시 유용함), 누적 마일리지 제도(각종 상품권, 위락시설 이용권, 건강진단권, 꽃배달서비스 등 혜택), 주거래고객 등록(대출/환전 시 우대혜택)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할부구입시 3개월 무이자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선택한다.

백화점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가맹점에서 할부로 물품구입시 3개월까지 할부이자 부담이 없음(단, 마일리지는 적립되지 않는다).

● 분실위험이 없는 사진카드로 발급 받는다.

● 현금 쓰는 것보다 신용카드가 유리한 이유

당장 현금이 필요없다. 현금소지에 따른 위험도 없고 최장 47일 뒤 결제하면 되므로 결제구좌 예치시 이자소득이 발생한다.

연말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연 근로소득의 10% 초과하는 사용액의 20%까지, 최고한도 300만원).

무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휴일상해보험,해외여행상해보험,항공상해보험 등). 또한 주유시 ℓ당 20∼30원 할인, 신용카드 복권제도와 각종 할인서비스(면세점,호텔,음식점 등)도 있다.

●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이득 계산

연소득 2천만원인 직장인이 월평균 50만원을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현금에 비해 얻을 수 있는 1년간 이익은 표와 같다.

항 목 이익액 이익액 산출근거
선소비 후결제 따른 이자소득 8,350원 월평균 50만원을 2% 예금금리로 1년간 예금하는 효과
마일리지 19,200원 사용금액 1만원당 4마일 적립, 1마일당 8원 보상
연말소득공제에 따른 절세효과 160,000원 연소득 10% 초과 사용액의 20%, 소득세율 20% 적용
각종 할인 및 무료 서비스+α 3개월 할부 무이자, 주유할인, 무료보험, 복권제도, 각종 할인
합 계 187,000원+α

최용대/ 하나은행 PB팀장 yydchoi@yahoo.co.kr

02)771-5371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